X

장영진 무보 사장 “방산 수출 촉매제 역할 노력”

김형욱 기자I 2024.03.29 15:14:08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일환,
5개국 대사와 정책금융 지원 논의
이종섭 호주 대사는 사임으로 불참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 사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본사를 찾은 관계부처 관계자 및 주요국 대사에게 정책금융 지원을 통해 한국 방위산업(이하 방산) 수출 촉매제 역할 노력 의지를 전했다.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 사장(앞줄 왼쪽 5번째)과 5개국 주재 대사, 외교부·국방부·방위사업청 관계자가 29일 서울 종로구 무보 본사에서 열린 방산 협력 주요 (재외)공관장 회의 공식 일정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무보)
장 사장과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UAE)·인도네시아·카타르·폴란드 5개국 주재 대사와 외교부·국방부·방위사업청 관계자는 이날 무보에서 방산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외교부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이들 5개국과 호주를 포함한 6개국 대사가 참여하는 방산 협력 주요 (재외)공관장 회의를 개최했으며 방산 수출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 방안 모색 차원에서 이날도 무보에서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5개국 대사는 각국 방산 시장의 특징과 현황을 소개하고 K-2 전차와 K-9 자주포, FA-50 경공격기 등 우리 주력 방산 제품의 우수성이 알려지기 시작한 만큼 범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임훈민 폴란드 주재 대사는 “폴란드 정권 교체 이후 방산 수출 2차 계약 협의 속도가 다소 정체했으나 조만간 협의가 재개할 전망”이라며 “정부와 무보 등 정책금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계약이 순조롭게 이뤄지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장 사장은 “우리 방산업계의 기술력이 세계에 알려지며 수출 확대를 위한 절호의 기회를 맞았다”며 “방산 수출업계와 관계부처가 긴밀히 협의해 무보의 금융 지원이 K-방산 수출 확대를 위한 촉매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날 공관장 회의에 참석했던 이종섭 주(駐)호주 대사는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이 전 대사는 지난 4일 대사로 임명된 이후 국방부 장관 시절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대상에 올라 출국금지됐던 사실이 알려지며 ‘도피성 출국’이란 논란을 빚은 끝에 이날 사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