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치악산' 감독 "구설 오를 거란 생각 못해… 허구서 시작된 이야기"

윤기백 기자I 2023.08.31 15:58:35
김선웅 감독(사진=일간스포츠 서병수 기자)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치악산’은 허구에서 시작된 이야기입니다.”

영화 ‘치악산’을 연출한 김선웅 감독이 이 작품에 대한 소개를 부탁하자 이같이 답했다.

31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영화 ‘치악산’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선웅 감독과 배우 윤균상, 김예원, 연제욱, 배그린이 참석했다.

김선웅 감독은 “영화 ‘치악산’은 유튜브, SNS, 온라인 상에서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한 괴담에서 시작된 이야기”라며 “그 이야기를 재구성했고, 공포 콘텐츠로 관객들에게 다가가게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포영화 단편으로 데뷔했는데, 주변에서 일어나는 도시괴담에 관심이 많았다”며 “그러던 중 치악산 괴담을 우연히 알게 됐고, 이 이야기를 갖고 영화를 만들면 재밌을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김선웅 감독은 익스트림 공포라는 단어를 강조했다. 김선웅 감독은 “(토막살인에 있어) 절단면이 깔끔하게 잘렸다는 점이 흥미롭게 느껴졌다”며 “공포는 결국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익스트림한 체험을 섞어서 만들고 싶었다”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김선웅 감독은 최근 ‘치악산’이란 실제 지명을 사용해 논란이 된 점에 대해 “영화를 처음 만들 때 구설에 오를 거란 생각과 자세로 임하진 않았다”며 “단순히 괴담, 허구를 갖고 만든 공포 콘텐츠로 즐겨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많은 사람의 노고와 이런 걸 생각한다면 원만하게 해결했으면 한다”며 “원주시민들의 우려를 알고 있다.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원만하게 합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바랐다.

내달 13일 개봉을 앞둔 ‘치악산’은 40년 전, 의문의 토막 시체가 발견된 치악산에 방문한 산악바이크 동아리 ‘산가자’ 멤버들에게 일어난 기이한 일들을 그린 리얼리티 호러물이다.

‘치악산’은 현재 실제 지명 ‘치악산’을 배경으로 내세운 스토리와 영화제목으로 원주시 및 주민, 농어업, 상권 등의 거센 반발을 받고 있다.

실제로 원주시 사회단체협의회 측은 이날 시사회 현장에서 기습 시위 및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협의회 측은 “원주 시민을 무시하고 영화의 개봉을 강행하고 있는 영화제작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영화 ‘치악산’ 개봉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