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영·프 연합군, 후티 드론 28대 격추

정수영 기자I 2024.03.10 11:53:47

미군, 군함과 상선 공격한 후티드론 28대 격추
후티 "드론 37대 발사" TV 성명 발표
미군 "연합군·상선 피해 없어"

그리스 국적의 벌크 화물선 씨 챔피언이 2024년 2월 21일 홍해에서 후티 반군의 오인 미사일 공격으로 보이는 공격을 받은 후 예멘 아덴 항에 정박해 있다. [사진=로이터/연합]


[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미국과 프랑스, 영국군은 간밤 홍해와 아덴만에서 후티 반군의 것으로 추정되는 수십대의 드론을 격추했다고 미군이 9일(현지시간)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미군에 따르면 예맨의 친이란 반군인 후티는 이날 다수의 미국 군함과 벌크선을 드론으로 공격했고, 미군과 연합군이 이를 방어한 것이다. 미군과 연합군은 이날 오전 4시부터 8시20분 사이 함정과 항공기를 동원해 아덴만과 홍해에서 폭탄을 운반하는 후티 무인항공기 최소 28대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앞서 후티 반군의 야히야 사레아 군 대변인은 TV 성명에서 “미국 벌크선과 다수의 미군 구축함을 겨냥해 드론 37대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후티 반군은 지난해 11월부터 홍해와 아덴만에서 선박을 공격하고 있다.

미군 중부사령부는 이와 관련 “미국이나 연합국 함정이 입은 피해는 없으며 상선이 피해를 입었다는 보고도 없다”고 설명했다.

프랑스군도 이날 작전과 관련해 ”지난 6일 후티 공격으로 피해를 입고 견인중인 벌크선 ‘트루 컨피던스호’와 역내 항해중인 다른 상선을 보호하기 위해 방어에 나섰다”며 “프랑스 함정과 전투기가 역내에서 선박 보호 임무를 하는 함정들을 향해 접근한 전투 드론 4기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영국 국방부도 소셜미디어 엑스를 통해 “이날 미사일로 드론 2대를 격추했다”고 전했다.

미군은 전날에도 아덴만에서 싱가포르 선적 미국 벌크선 ‘프로펠 포춘호’가 후티의 미사일 공격을 받아 폭발이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부상이나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미군은 이에 따라 공습을 감행해 예멘에서 트럭에 탑재된 대함미사일 2기를 파괴했다고 미군은 밝혔다.

후티 반군은 지난해 11월부터 홍해와 아덴만 등에서 민간 선박 등에 대한 공격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일 첫 민간인 사망자가 나왔다. 후티는 이날 아덴만에서 바베이도스 선적의 그리스 벌크선 ‘트루 컨피던스호’를 미사일로 공격해 선원 3명이 숨졌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