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피프티 피프티 역풍 '그알', 논란 5일 만에 사과…"추가취재→후속방송"[전문]

김보영 기자I 2023.08.24 16:15:28

"지속가능한 K팝 고민…편들어주기 아니었다"
"비판 무겁게 들을 것…마음 상하게 한 점 깊은 사과"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 전속계약 분쟁 관련 의혹을 방송했다가 편파 방송 논란에 휩싸인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측이 논란 발생 후 5일 만에 잘못을 인정, 사과하며 추가 취재 방송을 약속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이하 ‘그알’) 측은 24일 공식입장을 통해 “방송 과정에서 제작진의 의도와 달리, K팝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많은 분들과 K팝을 사랑하는 팬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한국매니지먼트연합’이나 ‘한국연예제작자협회’ 등 단체에서 보내온 말씀과 비판도 무겁게 듣겠다”고 고개 숙였다.

제작진은 “지난 8월 19일 방송된 ‘그것이 알고 싶다 - 빌보드와 걸그룹’ 편은 이른바 ‘피프티피프티 사태’를 통해 지속가능한 K팝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하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이라며 “이해관계를 둘러싸고 있는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주기 위함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당초의 취지를 설명했다.

다만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몇몇 사안에 대해서는 추가취재를 통한 후속 방송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도록 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앞서 ‘그알’은 지난 19일 ‘빌보드와 걸그룹-누가 날개를 꺾었나’ 편을 통해 피프티 피프티의 전속계약 분쟁 사태의 발생 배경과 피프티 피프티와 외주 프로듀싱 업체 더기버스, 소속사 어트랙트의 진실공방 및 의혹, K팝 산업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되짚었다.

그러나 방송 이후 시청자들의 여론은 싸늘했다. ‘그알’ 제작진이 각종 의혹에 대한 추가적인 면밀한 검증 없이 멤버들의 감정 호소가 담긴 편지 낭독으로 방송을 마무리하는 등 노골적으로 멤버들 쪽의 손을 들어주는 듯한 편파 방송이란 비난이 불거진 것이다. 특히 멤버들의 한국어 팀명, 활동명에 대한 개별 상표권 출원과 관련한 진실 검증, 더기버스 안성일 대표 개인을 둘러싼 각종 사건 및 논란 등 다른 쟁점들을 상당 부분 누락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방송 후 SBS 홈페이지 시청자 게시판에는 항의성 글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19일 방송 이후 약 사흘 만에 4000개에 육박하는 항의성 게시글들이 게시판을 뒤덮은 것.

누리꾼들은 “감정에 호소하는 대신, 팩트와 핵심쟁점 취재에 더 집중했어야 했다”, “공정성을 잃은 보도 프로그램”, “정정 방송 요구합니다” 등을 촉구했다. 또 방심위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해당 방송에 대한 175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방심위 측은 해당 민원들의 내용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국내 주요 연예계 단체들도 즉각 반발했다. 한국매니지먼트연합(한매연)과 한국연예제작자협회(연제협)은 입장문을 내고 ‘그알’ 측에 사과 및 방송 시정을 촉구했다.

SBS는 당초 ‘드릴 말씀이 없다’며 입장 표명에 말을 아꼈으나, 시청자들의 반발이 점점 더 거세지자 논란 나흘째였던 전날 23일에서야 ‘내부 입장을 정리 중’이라고 전했다. 이후 논란이 정정 방송 요구를 넘어 보이콧 조짐으로 확산되는 등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자 추가 취재를 통해 균형성을 뒤늦게라도 확보하고 떠난 민심을 되돌리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아래는 ‘그알’ 제작진 입장 전문.

지난 8월19일 방송된 <그것이 알고 싶다 -빌보드와 걸그룹> 편은 이른바 ‘피프티피프티 사태’를 통해 지속가능한 K팝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하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우선, 방송 과정에서 제작진의 의도와 달리, K팝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많은 분들과 K팝을 사랑하는 팬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매니지먼트연합>이나 <한국연예제작자협회> 등 단체에서 보내온 말씀과 비판도 무겁게 듣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프로그램은 이해관계를 둘러싸고 있는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주기 위함이 아님을 분명히 밝히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몇몇 사안에 대해서는 추가취재를 통한 후속 방송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더욱 깊이 있는 취재로 시청자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