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성장일기] 키가 작은 아이들의 두가지 공통점은?

이순용 기자I 2024.03.23 00:03:56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30여년을 아이들이 커가는 과정을 지켜봐 왔다. 아이들은 건강만 잘 지켜주면 키 성장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어야 한다. 그런데, 키가 잘 안 크는 아이들, 키가 작은 아이들을 진료하면서, 깨달은 게 있다. 바로 키가 작은 아이들에게는 그들만의 공통점이 두 가지가 있다는 것이다.

첫번째는 수면이다. 키가 작은 아이들은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 늦게 자는 것은 기본이고, 잠들기 어려워 한다 거나, 수면 중에 자주 깨기도 한다. 그동안 키가 작은 아이들을 치료하면서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수면의 질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달라지는 아이들을 수 없이 봐왔다. 아무리 좋은 성장탕이라도, 아무리 좋은 성장호르몬이라도, 잠을 이기지 못한다. 설령 성장탕 할아버지가 오더라도 말이다.

왜 아이들의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가? 요즘 아이들은 잠을 일찍 잘 수 없는 환경에서 생활을 한다. 학교를 마치고 오면, 학원을 가고, 학원을 갔다가 저녁에 집에 오면, 그때부터 새로운 일과가 다시 시작한다. 그러다 보니, 일찍 자려고 해도 일찍 잘 수가 없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아이들의 수면을 방해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아이들이 하루 종일 공부하느라 고생했다고,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으로 보상을 한다. 그런데 한 번 잡은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아이들이 잠을 자야 하는 시간을 훌쩍 넘기게 한다.

키가 작은 아이들의 첫번째 공통점이 바로 이것이다. 공부 하느라, 스마트폰 하느라 잠을 못 자게 된다. 이런 아이들이 키가 작아진다.

두번째는 운동이다. 키가 잘 안 크는 아이들은 운동하기를 싫어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아이들이 공부하는데 힘들 까봐 엄마 아빠는 걸어서 10분 거리의 학교도 차로 데려다 주고 데려 온다. 하루 일과를 보면, 학교, 학원, 공부 등의 일과는 있지만, 운동 시간은 일과에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점점 운동하기를 싫어하게 된다. 몸을 움직이는 것 자체가 시간 낭비이고 체력 낭비라 생각하기도 하고 불필요한 행동이라 믿는 아이도 있다.

왜 운동이 부족하면 키가 안 크는가? 아이들이 키가 크면서 근육량이 증가하고 뼈의 건강 상태가 개선이 되어야 한다. 근육량이 증가하고 뼈가 튼튼해 지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하다. 아이들의 키 성장을 위해서는 매일 40분~1시간 정도의 운동, 신체활동이 필요하다.

키가 작은 아이들의 두 번째 공통점이 바로 운동 부족이다. 이 운동 부족도 공부와 스마트폰이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운동부족도 아이들의 키를 작아지게 한다.

성장치료를 받으러 오는 아이들에게 항상 수면과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도 제한을 해야 한다고 부모님께 주의를 준다. 물론 아이들의 키 성장을 방해하는 원인은 수없이 많다. 하지만 최소한 이 두 가지만이라도 부모님들이 잘 지켜준다면 아이들의 키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