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日자민당 간사장 "도쿄올림픽 무리라면 그만둬야"…취소 가능성 시사

방성훈 기자I 2021.04.15 15:53:07

TBS방송 인터뷰서 "감염 확산한다면 할 이유 없어"
스가 내각 1등공신·자민당 실세 발언…파장 예상
1월 취소 가능성 시사 고노 다로는 "무관중 가능성"

(사진=니혼게이자이신문 홈페이지 캡쳐)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본 유력 정치인과 관료가 도쿄 올림픽 취소 또는 무관중 개최 가능성을 잇따라 언급했다. 도쿄 올림픽 개최가 10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 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세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NHK방송 등에 따르면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은 이날 일본 T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올림픽을 계기로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지적에 “무리라면 (도쿄 올림픽 개최를) 그만둬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올림픽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한다면, 왜 올림픽을 개최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그때 상황을 보고 판단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회 개최를 중단할 수 있는 수단이 있느냐는 질문에 “당연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 니혼게이자이는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빌려 “도쿄 올림픽 취소는 있을 수 없다”고 전했다.

간사장은 정당 대표를 보좌하고 당 운영을 담당하는 고위직이다. 특히 니카이 간사장은 집권당인 자민당의 실세이자 스가 요시히데 내각 출범의 1등 공신이어서 그의 발언은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다만 니카이 간사장은 “도쿄 올림픽을 꼭 성공시키고 싶다고 생각한다.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있다. 하나 하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동의를 얻어 (사회 분위기를) 북돋아 나가는 것이 일본에게는 기회”라고 덧붙였다.

니카이 간사장에 이어 고노 타로 규제 개혁 장관도 이날 아사히TV 프로그램에 출연해 도쿄 올림픽 무관객에서 개최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코로나19 영향을 감안해 “개최 방식이 일반 올림픽과 다를 수 있다. 무관중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그는 지난 1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도쿄 올림픽이) 개최될지 아닐지 어느 쪽이 될지 모르겠다”며 일본 내각 관료 중 처음으로 도쿄 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일본 국민들 사이에서도 최근 코로나19 감염이 급속 확산하자 도쿄 올림픽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사히신문이 지난 13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쿄 올림픽을 진행하자는 응답은 28%에 그쳤다. 반면 취소(35%), 재연기(34%) 등이 총 69%를 차지했다.

제32회 도쿄 올림픽

- ''영혼의 단짝'' 美日, 석유 방출도 올림픽 보이콧도 한몸처럼[김보겸의 일본in] - 도쿄올림픽 ‘노쇼’한 北, 베이징동계올림픽 참석 못한다 - [카드뉴스]'우리에겐 날개가 있다' 도쿄 패럴림픽을 빛낸 영웅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