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주말거리에서는]"늦게라도 찾아가야죠"…미뤄둔 설 귀성길 나서는 시민들

박순엽 기자I 2021.02.20 09:13:00

코로나19 확진자 다시 증가…거리두기 2.5단계 범위
‘가족 간 사적모임’ 풀리자…일부 주말 귀성 나설 듯
방역 당국 “이번 주말 중요한 시기…외출·모임 자제”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면서 방역 당국이 고심에 빠졌다. 한동안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던 ‘코로나19 3차 유행’이 설 연휴를 기점으로 증가세로 전환하자 대응방식 변경을 재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지난 설 연휴에 귀성하지 못했던 일부 시민들은 이번 주말을 틈타 가족 모임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 연휴 당시에만 해도 ‘5인 이상 사적모임’에 해당해 합법적으로 불가능했던 가족 모임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틀째 600명대 발생한 지난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보건소 내에 있는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연이은 집단 감염에 ‘코로나19 확산세’ 이어져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61명으로, 지난 16일 이후 사흘 만에 600명대 아래로 떨어졌다. 그러나 지난 17~18일 이틀 연속 신규 확진자가 621명을 기록했고, 500명대 중반 역시 적지 않은 규모라는 점에서 방역 당국은 긴장하고 있다. 게다가 병원·공장 등에서 집단 감염이 잇따르고 있고, 설 연휴 가족 감염도 나오는 상황이다.

최근 일일 확진자 수가 500~600명대에 달하면서 최근 1주간 하루 평균 국내 발생 확진자는 444.7명으로 늘어난 상태인데, 이는 거리두기 단계 기준상 2.5단계 범위에 해당한다. 이 기준으론 지난 17일 이후 사흘 연속 2.5단계 범위(1주 평균 400~500명)다. 사회적 거리두기,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처 등이 이어지고 있으나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고 있다는 의미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19일 “설 연휴 이후 코로나19 검사량이 증가하면서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최근 생활공간 곳곳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는 만큼 생활 속에서 감염을 차단하고 예방하는 노력을 통해 지금의 확산 추이를 반전시켜야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된 지난해 12월 8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 한산하다. (사진=뉴시스)
일부는 이번 주말 귀성 계획도…정부 “모임 자제”

그러나 일부 시민들은 설 연휴에 귀성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이번 주말 가족 모임을 계획하고 있다. 설 연휴 기간엔 가족끼리라도 ‘5인 이상 사적모임’이 불가능했지만, 지난 15일부터 직계가족이라면 해당 조처의 적용을 받지 않게 된 탓이다. 직계가족에 형제·자매는 포함되지 않지만, 부모가 있을 땐 형제·자매도 함께 모일 수 있다.

이번 주말 고향을 찾는 김모(31)씨는 “지난 설 연휴엔 이동하는 사람도 많고, 정부가 ‘5인 이상 사적모임’을 금지한 점도 마음에 걸려 부모님께 ‘고향에 내려가지 않겠다’고 말했다”면서도 “이번 주말엔 설 연휴 때보다는 비교적 한적하게 내려갈 수 있을 것 같아 기차를 타고 고향에 다녀올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온라인 카페 등에선 이번 주말 자신의 부모님 댁을 비롯해 시가, 처가 등을 방문할 예정이라는 글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한 작성자는 “직계가족에 대한 사적모임 금지가 풀려 부모님 댁에 모이기로 했는데, 다른 형제가 함께 있어도 되느냐”며 정부가 정한 방역 수칙을 확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방역 당국은 이번 주말 외출·모임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손 반장은 “이번 주말이 코로나19가 다시 안정적인 감소세로 전환될지 혹은 재확산의 기로로 들어갈지를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라며 “국민들이 이를 유념하고 함께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행동에) 도와주시길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한편 방역 당국은 이번 주말까지 상황을 지켜본 뒤 방역 대응 수위 조절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이번 주말까지는 현재의 거리두기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거리두기 조정과 관련해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