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거리에서는]'거리두기 조정안' 발표…이번 주말이 관건

이용성 기자I 2021.01.16 09:13:00

주 평균 국내 확진자 수 500명대
코로나19 3차 대유행 차츰 진정 추세
16일 오전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
방역당국 "아직 경계심을 풀 상황이 아냐" 당부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기세가 차츰 진정되고 있지만, 방역 당국은 여전히 긴장하고 있다. 겨울이라는 계절적 요인과 지역사회 전반에 넓게 퍼진 감염의 불씨가 아직 남아 있기 때문이다. 16일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함께 설 연휴 기간 특별방역대책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방역 당국은 이번 주말이 관건이라며 방역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흘째 500명대를 기록한 전날인 15일 오후 서울시청 앞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사진=연합뉴스)
1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5일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513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한 주간 하루 평균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523명으로 기록됐다. 정확히 한 달 전인 지난해 12월 9일부터 15일까지 평균(804명)에 비해 크게 줄었다.

지난해 12월 23일부터 ‘5인 이상 집합금지’ 등 조치를 시행해 대규모 집단 감염사태를 막은 것이 주효했다고 방역당국은 보고 있다.

방역 당국은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함께 설 연휴 기간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아직 집단 감염의 불씨가 남아 있지만 길어지고 있는 집합금지 조치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 연맹은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실내 체육업계 종사자들의 생존권을 지켜달라”며 집단행동을 했다.

또한 카페·코인노래연습장 등 각 업종이 모여 지난 14일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발족하고 피해보상 대책 마련을 정부에 요구하는 등 길어지고 있는 집합금지에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16일 발표될 거리두기 조정안에는 자영업자들의 숨통만 틔워줄 수준으로 조정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다중이용시설 등의 집단감염이 차지하는 비율이 11월 약 50%에서 현재 약 30%로 낮아진 상황이다”라고 밝히며 이 같은 전망에 힘이 실렸다.

그럼에도 방역 당국은 거리두기가 조정돼도 언제든 확산 우려가 있기에 이번 주말에도 경각심을 갖고 거리두기를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윤 반장은 “여전히 겨울철이라는 계절적 요인과 지역사회 전반에 넓게 퍼진 감염 양상을 고려할 때 3차 유행이 언제든 증가세로 돌아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경계심을 풀 상황이 아닌 만큼 조금만 더 긴장감을 갖고 노력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