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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국내 방송·미디어 산업은 글로벌 플랫폼과 직접 경쟁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에 놓여 있다”고 진단하며, 단편적인 FAST 등 신규 시도에 그치지 말고 보다 전략적인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이 원장은 국내 라디오 서비스를 하나로 묶은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오디오 시장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분산된 라디오 서비스를 통합해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하고, K-pop을 비롯한 한국 콘텐츠를 해외 플랫폼이 아닌 자국 플랫폼을 통해 유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를 위해 넷플릭스·유튜브 사례처럼 AI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장기적 플랫폼 전략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방송사, 콘텐츠 제작사 등 산업 전반의 공동 참여와 관심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플랫폼 중심으로 재편된 미디어 환경에서 라디오 통합 오디오 플랫폼은 국내 미디어 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현실적인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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