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먹통’ 된 챗GPT…90분간 접속 장애

신수정 기자I 2023.11.09 21:59:15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오픈AI의 챗GPT가 90분간 접속 장애를 일으켰다. 1년 전인 작년 11월 처음으로 챗GPT가 공개된 후 첫 번째 대규모 접속 중단이다. 오픈AI 측은 이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장애 발생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다.

(사진=AFP)
8일(현지시간) 로이터 등에 따르면 챗GPT는 미국 서부 기준 오전 6시(한국시간 오후 11시)부터 90분간 접속이 중단됐다. 챗GPT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현재 과부하 상태’라는 문구가 게시됐다. 오픈AI도 홈페이지를 통해 “오전 5시42분부터 7시16분(서부 기준) 사이에 모든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를 확인했다”며 “대규모 중단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접속 중단으로 인해 일반 이용자는 물론 오픈AI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해 자체 도구를 구축하는 200만 명 이상의 개발자도 불편을 겪었다. 오픈AI는 장애 발생 90여 분 뒤 “문제를 파악하고 복구했다”며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세한 접속 장애 이유에 관해선 설명하지 않았다.

챗GPT가 작년 11월 출시된 이후 간헐적인 장애는 있었다. 하지만 이 같은 대규모 장애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사고는 오픈AI가 창립 이후 처음 개발자 회의를 열고, 새로운 인공지능(AI) 모델과 서비스를 발표한 직후 발생해 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오픈AI는 지난 6일 미 샌프란시스코에서 개발자 회의를 열고 성능을 한층 강화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인 ‘GPT-4 터보’를 공개했다. 또 간단한 대화체 명령어로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챗봇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내놨다. GPT를 통해 개발한 앱을 사고팔 수 있는 ‘GPT 스토어’ 출시 계획도 밝혔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처럼 자체 앱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