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단독]'1조원' 방사광가속기 사업단장에 신승환 고려대 교수 유력

강민구 기자I 2024.02.28 20:56:05

고인수 초대 사업단장 돌연 사임후 추진위 결정
예산 등 어려움 속 설계·구축 차질 없이 해내야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1조원 규모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을 이끌 2대 단장에 신승환 고려대 가속기과학과 교수 선임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광가속기 조감도.(자료=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28일 과학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신승환 고려대 가속기과학과 교수, 이희석 포항가속기연구소 부소장, 김재영 기초과학연구원 연구위원을 3배수로 올린 뒤 심사를 진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신승환 교수를 사업단장으로 선임하기로 했다.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충북 청주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1년 7월부터 오는 2027년 12월까지 국비 8454억원, 지방비 2000억원 등 1조454억원을 투자해 충북 오창에 산업 연구개발(R&D), 선도적 기초원천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한다.

방사광가속기 사업단장으로 선임이 유력한 신승환 고려대 교수.(사진=고려대)
사업단장은 사업단 운영·관리 및 사업추진에 대한 총괄 권한과 책임이 있다. 임기는 3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앞서 초대 방사광가속기사업단장에 고인수 방사광가속기사업단장이 선임됐지만, 고 단장이 임기 7개월을 남겨놓고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했다. 이후 과기정통부와 기초과학지원연은 지난 2일 사업단장 모집 공고를 한뒤 사업추진위를 구성해 후보자 심의를 해온 끝에 최종 1인을 선정했다.

신승환 고려대 가속기과학과 교수는 가속기 전문가다. 계명대 물리학과 학사, 포항공대 가속기물리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포항공대 첨단원자력공학부 겸직교수, 포항가속기연구소 수석대우연구원 등을 지냈다. 국제 입자 가속기 학회 프로그램 운영위원,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 전문평가위원, 국제 가속기·빔 이용 학회 (ICABU) 프로그램 운영위원 등으로도 활동해 왔다.

신임 단장은 방사광가속기사업단장 공석, 원자재 가격과 전기료 인상 등에 따라 사업비가 늘어나는 난관 속에서 가속기와 빔라인 10기에 대한 상세설계와 구축을 차질 없이 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한편, 방사광가속기는 ‘꿈의 현미경’이라 불리는 거대 연구시설이다. 전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하면 강력한 세기를 가진 다양한 에너지의 빛이 발생한다. 방사광가속기는 그 빛을 아주 작은 물질의 특징을 분석하는 데 활용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소재,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신소재·금속, 신약개발 등에 쓸 수 있다. 신종플루 치료제인 타미플루, 돼지 구제역 백신 등이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해 나온 연구 성과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