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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희가 힘주는 가전, 판매량 '쑥'…갤S24도 수익성 기여

조민정 기자I 2024.04.30 18:26:38

<삼성전자 어닝 서프라이즈>
삼성전자 DX 매출 47조…'갤럭시S24 인기' 영향
"부품 단가 상승했지만…ASP 전기 대비 30%↑"
하반기 폴더블폰 신작, 비스포크 AI로 열풍 이어가

[이데일리 조민정 임유경 기자] 삼성전자(005930)의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이끈 대표적인 효자 제품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S24였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역성장 속에서도 갤럭시S24가 첫 인공지능(AI) 스마트폰으로 자리매김하며 판매 호조를 보인 결과다. 한종희 부회장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비스포크 AI’ 생활가전 역시 회사 수익성에 기여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1월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개최한 언팩 행사에서 노태문 MX사업부 사장이 갤럭시S24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3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스마트폰과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1분기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경험(MX)과 네트워크(NW) 사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33조5300억원, 3조5100억원으로 나타났다. 전기 대비 각각 34%, 28.5% 증가했다.

이는 지난 1월 말 출시한 갤럭시S24 시리즈의 인기에 힘입어 선방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의 1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6000만대로 전기(5300만대)와 비교해 13% 증가했다. 다니엘 아라우호 상무는 컨퍼런스콜에서 “부품 단가 상승 부담에도 불구하고 두 자릿수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는 시장 침체 영향으로 스마트폰 사업의 수익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임에도 하반기 갤럭시 폴드·플립6 신제품 출시로 ‘AI 대세’ 흐름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폼팩터(기기 형태)에 최적화한 AI 기능을 탑재한 폴더블폰과 더불어 태블릿, 웨어러블 시장까지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아라우호 상무는 “AI를 S24뿐만 아니라 기존 플래그십 제품까지 확대 적용해 판매 모멘텀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디테일러가 삼성스토어에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한종희 부회장이 판매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생활가전은 수익성이 더 나아졌다. 프리미엄 에어컨, 비스포크 AI 등 고부가 가전 매출이 증가하면서다. 회사 관계자는 “삼성전자 한국총괄 등에서 연초부터 세탁건조기 신제품인 비스포크 AI 콤보 등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확 늘었다”고 전했다. 이를테면 진공·물걸레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은 출시 25일 만에 1만대 넘게 팔렸다. 삼성전자는 올해 ‘AI 가전=삼성’이라는 문구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추후 올인원 세탁건조기, 하이브리드 냉장고 등 수익성이 높은 신모델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여름철 성수기에 진입하는 에어컨 역시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컨퍼런스콜에서 “하반기에는 스마트 포워드 서비스를 통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을 적용해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를 구현해 AI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삼성전자는 LLM을 적용한 자사의 음성 비서 ‘빅스비’를 오는 7월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지난 3일 개최된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에서 설명을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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