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과기정통부, 올해 신규과제 집행 점검

강민구 기자I 2024.04.17 19:41:07

17일 한국연구재단에서 회의 열고 관련 논의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 노경원 연구개발정책실장 주재로 한국연구재단에서 ‘2024년 R&D 신규과제 집행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번 점검회의는 신규과제 선정 평가 등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신속히 진행되도록 독려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올해 과기정통부(과학기술 분야) 계속과제는 총 3조 8938억원 규모이며 신규과제는 전년대비 1842억원 증가한 1조2612억원 규모이다.

신규과제 집행상황 점검 결과, 참석자들은 지난 올해 R&D 예산 확정이 예년에 비해 늦어지면서 일정이 지연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속한 평가절차를 통해 과제들이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기를 희망했다.

참석자들은 올해도 예년처럼 ‘회계연도 일치’로 신규과제 공고, 연구개시, 협약 등의 일정이 이달에 집중되면서 연구관리 행정 부담이 가중되는 것은 애로사항이라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과제선정평가, 결과통보 등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고, 연구관리전문기관에서 대학 산학협력단 등 연구행정 분야와 협력해 연구자들이 하루라도 빨리 협약연구비를 사용하도록 지원해달라”라며 “연구자들에게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해 현장 우려를 최소화하고, 제도적 문제들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