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하마스 지도자, 곧 이란 방문"…유엔 안보리 결의 하루만

방성훈 기자I 2024.03.26 15:58:02

이란 국영방송 보도…안보리 즉각휴전 결의 직후 주목
이란, 이스라엘과 전쟁하는 하마스 6개월 간 지원
인질 석방 및 팔레스타인 수감자 교환 등 논의할 듯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지도자인 이스마일 하니예가 이란 수도 테헤란을 방문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26일(현지시간) 이란 국영 프레스TV를 인용해 보도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지도자인 이스마일 하니예가 지난달 13일 카타르 도하를 방문해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을 만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사진=AFP)


구체적인 방문 일정이나 어떤 논의가 이뤄질 것인지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란이 지난 6개월 동안 하마스를 지원해 온 데다, 유엔 안전보장인사회(안보리)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즉각적인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지 하루 만에 전해진 소식이어서 주목된다. 하마스가 억류중인 인질과 팔레스타인 수감자 교환 등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결의안엔 이슬람 금식성월인 라마단 기간 동안 분쟁 당사자의 존중 아래 항구적이고 지속가능한 휴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 이후 가자지구에서 3만 2000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이 희생당했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하마스에 억류된 이스라엘 인질들과 관련해 즉각적이고 조건 없는 석방을 요구한다는 내용도 결의안에 포함됐다. 하마스는 지난해 10월 이스라엘을 기습공격하며 240여명을 인질로 끌고 갔다. 그동안 임시 휴전 및 인질 교환 등을 통해 풀려난 인원들을 제외하고 남아 있는 인질들 가운데 약 30명이 숨지고 여전히 100여명이 붙잡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유엔 안보리가 가자지구 사태와 관련해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안보리는 지난해 10월 전쟁 개시 직후부터 가자지구의 휴전을 촉구 또는 요구하는 결의안 채택을 추진해왔다. 이스라엘은 휴전이 하마스에만 유리할 뿐이라며 휴전에 줄곧 반대했고, 이에 따라 이스라엘의 오랜 우방인 미국이 세 차례 거부권을 행사해 결의안 채택은 번번이 무산됐다.

하지만 이번엔 미국이 거부권 행사 대신 기권을 택하면서 결의안이 채택됐다. 미국을 제외한 안보리 이사국 15개국 가운데 14개국은 모두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가자지구 내 군사작전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관계가 틀어진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안보리 결의 직후 네타냐후 총리는 항의 표시로 이날 예정됐던 고위 대표단의 미국 방문을 취소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