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존리에게 존버를 묻다…"주식투자=시간투자"

김보겸 기자I 2023.02.15 16:31:02

[이데일리가 만났습니다]
존 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①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산이 높았던 만큼 골도 깊었다. 대세 상승장을 거쳐 추락하고 있는 증시 얘기만은 아니다. 뉴욕 월스트리트에서 세계 최초로 한국 기업에 투자하는 코리아펀드 신화 주역으로 유명해진 그는 지난해 차명계좌 투자 의혹이 불거지자 일선에서 물러났다. “커피 대신 주식 사라”는 말로 동학개미들의 ‘존봉준(존 리와 전봉준의 합성어)’으로 불렸던 존 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의 궤적 역시 증시와 흐름을 같이 하는 모습이다.

“지금까지 벌어진 일은 마치 교통사고 같았다”고 털어놓는 그를 지난 14일 서울 명동 인근 한 카페에서 만났다. 최근 신간 ‘존 리, 새로운 10년의 시작’을 낸 그가 언론에 입을 연 건 8개월 만에 처음이다. “존봉준 말 믿고 주식 투자했다가 계좌 녹았다”며 아우성치는 개미들을 향한 그의 조언도 들어봤다.

[이데일리 김태형] 존 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다음은 일문일답

-유튜브도 시작하고 신간도 냈다. 그간 어떻게 지내셨나.


△자존심에 너무 상처를 받았다. 너무 마음이 아팠던 건 메리츠자산운용에서 9년 동안 일하면서 국내 자산운용사 브랜드 가치 1등으로 만들었는데, 그걸 완전히 부정당한 거다. 내가 회사를 망친 사람으로 도배가 되는 게 너무 억울했다.

-어떤 기분이었나.

△교통사고 당한 기분. 백미터를 백킬로미터로 달리다가 부딪친 기분이다. 모든 사람들이 나를 파렴치범으로 비난하는 것 같았다. 미국에서는 지인들이 전화까지 하더라. 혹여라도 극단선택 하지 말라고.

-메리츠자산운용을 브랜드가치 1등으로 만든 게 오히려 독이 됐다고.

△편견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다 보니 화살이 나한테 돌아온 것 같다. 연공서열이 아니라 능력별로 성과평가를 하다 보니 브랜드가치가 올라간 건데. ‘난 10년차인데 왜 2년차 직원 월급이 더 많나’며 항의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게 나를 그렇게 증오하게 만들 줄은 몰랐다. 내가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많이 생겼던 것 같다.

-메리츠자산운용에서 나오면서 뭐가 제일 아쉬웠나.

△30만명 고객들한테 인사를 못 한 게 너무 아쉽다.

-마음고생하면서 몸무게가 5킬로그램 빠졌다고.

△지금은 요요현상 왔다. 하하. 이번에 책을 쓰면서 좀 추스르게 됐다. 그래도 아직 응원해 주는 분들이 있어 힘이 됐다.

-어떤 방식으로 응원받았나.

△파주 커피숍에서 책 쓰는데 누군가 다가와 쪽지만 내려놓고 가더라. 열어보니 ‘당신이 누군지 안다. 용기 잃지 마시고 나는 당신 때문에 라이프가 변했다’고 써 있었다.

또 한 번은 어떤 교도소에서 편지가 왔다. 사형선고 받았다가 무기징역으로 감형된 사형수였다. 기능대회에서 우승해서 상금을 받았는데, 그 돈으로 투자를 해서 피해자 가족에게 사죄를 하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이데일리 김태형] 존 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메리츠자산운용에선 물러났지만 운용업에 대한 애정은 여전한가.

△우리나라가 잘 되려면 운용업이 잘 돼야 한다. 한 때 해가 지지 않는 나라였지만 그 영광을 잃은 영국을 봐라. 지금도 경제력을 갖고 있는 건 금융이 발달해서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모험자본을 꿔주는 자산운용사가 많아져야 새로운 기업이 생긴다.

-애정 가진 메리츠자산운용이 그룹 차원에서 매물로 나와 아쉽겠다.

△내가 해야 할 더 큰 일이 있다. 금융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경제적으로 해방시키는 일이 더 중요할 수 있다. 또 내가 프루브(증명)하지 않았나. 메리츠자산운용을 브랜드가치 1등으로 만들 수 있다는 걸.

-‘존봉준 말 믿고 주식투자했다가 계좌 녹았다’는 투자자들 원성도 있다.

△듣고 싶은 말만 들으면 안 된다. 타이밍 맞추라고 말한 적 한 번도 없다. 주식은 올라갈 때도 있고 내려갈 때도 있지만, 무조건 해야 한다. 단 길게 보고 하라는 말을 한 거다. 주식투자는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지 가격을 맞히는 게 아니다.

-장기투자가 답인가.

△10년~20년 투자해야 나중에 부자가 된다. 펀더멘털 좋은 기업에 투자하고, 연금저축펀드부터 무조건 해야 한다. 최소 월급의 10%는 투자해야 한다. 많이 할수록 좋다. 투자는 돈을 일 시키는 거고, 투기는 내가 일하는 거다. 삼성전자 주식을 사는 건 삼성전자 직원들이 일하는 거, 삼성전자 주식을 샀다 팔았다 하는 건 내가 일하는 거다.

-저도 연금계좌 다 현금인데.

△안 된다. 그건 돈한테 일을 안 시키는 거다. 낮잠 재우는 거다. 제일 바보가 현금 들고 있는 거다. 3년 후 은퇴한다면 모를까. 은퇴할 날 30년 남았는데 캐시(현금)를 갖고 있나.

-지난 10년과 앞으로의 10년, 가장 큰 차이는.

△지금까지 메리츠자산운용에 충성을 다했다. 앞으로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금융교육을 위해 충성할 거다.

-앞으로 존 리의 목표는.

△파주 영어마을에서 하는 금융교육 캠프 ‘존리의 부자학교’가 있다. 3월에 4회차를 앞두고 있는데 1000회까지 하고 인생을 마감할 거다. 부자학교 출신 금융인이 나오고 펀드매니저까지 하는 걸 보고 싶다.

존 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1958년 출생 △서울 여의도고등학교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자퇴 △뉴욕대학교 회계학 학사 △1991~1994 스커더인베스트먼트 매니징 디렉터 △1994~2005 도이치투자신탁운용 매니징 디렉터 △2005~2013 라자드 자산운용 매니징 디렉터 △2014~2022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