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스턴투자운용, 한국 자산운용사 '유일' UNGC 지속가능금융 사례 선정

김성수 기자I 2023.11.20 14:53:48

지속가능금융 새 방향성 제시…선도적 ESG 경영 인정받아

[이데일리 김성수 기자] 마스턴투자운용이 국내 자산운용사 중 유일하게 유엔 글로벌 컴팩트(이하 UNGC)에서 우수 지속가능금융의 본보기로 선정됐다.

UNGC는 전세계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지는 기업운영 정책을 채택하고 그 실행을 국제기구에 보고하도록 장려하는 세계 최대 기업시민 이니셔티브다. 기업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할을 관장하며, 기업들에 동기 부여를 하는 국제 사무소다.

지난해 마스턴투자운용의 UNGC 가입 인증서 전달식 현장. 민성훈 마스턴투자운용 ESG위원회 위원장(왼쪽), 유연철 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가운데), 이길의 마스턴투자운용 부사장(오른쪽) (사진=마스턴투자운용)
마스턴투자운용은 UNGC 한국협회 주최로 지난 16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열린 ‘2023 코리아 리더스 서밋’에서 국내 유수의 금융사들과 함께 지속가능금융 우수 사례로 평가받았다고 20일 밝혔다.

마스턴투자운용은 국내 자산운용사 중 선도적 ESG 경영 행보로 대체투자 분야에서 지속가능금융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UNGC 지속가능금융 우수 사례에는 금융지주, 은행, 캐피탈, 증권, 카드, 공공기관 등 총 12개사가 선정됐다. 자산운용사로는 마스턴투자운용이 유일하다.

‘코리아 리더스 서밋’은 UNGC에서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지속가능성 컨퍼런스다. 국제기구 고위급 인사, 국내외 지속가능경영 분야 전문가, 주요 기업 및 금융사, 비정부기구(NGO) 대표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권위있는 행사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ESG 공시, 넷제로 실현, 공급망 인권실사, 네이처 포지티브(자연 손실을 막고 생물다양성 감소 추세를 회복으로 전환하는 것), 지속가능금융, DEI(다양성·형평성·포용성) 등 국내외 주요 ESG 의제와 관련된 현황과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스턴투자운용은 ESG 경영 철학을 중장기적 경영 전략에 녹여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고효율 냉동시스템 특허 등록(온실가스 저감 및 전력 비용 절감), LEED와 같은 친환경 건축물 인증 획득, 친환경 임대차동의서(그린 리스) 도입, ESG 리포트 발간, 지속가능금융 토크 개최 등 다양한 형태로 ESG 내재화 활동을 추진해왔다.

UNGC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 10대 원칙을 비즈니스 전략과 활동에 통합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등 UN의 목표 달성에 일조하기 위해 지난 2000년 뉴욕 UN본부에서 발족했다. 현재 전 세계 160여개국, 2만3000여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이길의 마스턴투자운용 경영부문 부사장은 “우리 회사는 임직원 물품 기부 캠페인부터 지속가능 MZ포럼까지 이해관계자들이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다층적 ESG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활동에 선도적으로 나서 자산운용업계의 ESG DNA 확산에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