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인구 1000명당 의사 수, 그리스 6.3명…한국은?

정수영 기자I 2024.02.20 14:40:27

그리스가 1위, 한국은 8위로 일본과 같아
인구 1000명당 2.6명으로, 미국보다 적어
"한국 의사들, 전 세계에서 소득 1위"
외신들, 한국 의료계 파업 주요뉴스 다뤄

[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내년부터 의과대학 정원을 2000명 추가 선발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계획에 의료계가 집단 반발하며 의료현장이 마비 상태에 놓인 가운데, 해외 언론들도 한국의 상황을 주요 뉴스로 다루고 있다.

특히 전 세계에서 고령화가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한국의 안타까운 상황을 되짚으며 의료진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전했다.

‘빅5’ 병원을 도화선으로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확산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블룸버그통신은 19일(현지시간) 보도에서 “1600명 이상의 한국인 전공의들이 의대 정원을 대폭 늘리겠다는 정부 계획에 항의하며 직장을 떠나고 있다”며 “약 100개 병원의 전공의 64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선진국 가운데 최악인 의사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원 확대는 필요해 보인다”고 봤다.

그러면서 국내 여론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은 환자의 약 75%가 병원진료 대기 시간을 줄이고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를 지지한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도 이날 보도에서 “한국인의 약 76%가 의대생 증원 계획을 지지한다고 지난주 갤럽 코리아 여론조사에서 밝혔다”며 “이는 서울 외곽의 소아과, 응급실, 진료소의 의사 부족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전했다.

뉴욕타임즈도 이날 “한국은 선진국에서 1인당 의사 수가 가장 적다”며 “급속한 인구 고령화는 시골지역과 응급의학과 같은 분야에서 더 많은 의사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전공의들은 한 주에 24시간 이상 여러 교대 근무를 하고 있으며, 많은 의사들이 일주일에 80시간 이상 근무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건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구 1000명당 평균 의사수는 일본과 같은 2.6명으로, 그리스(6.3명)의 3분의 1 수준이다. 스페인과 스웨덴, 오스트레일리아는 인구 1000명당 평균 의사 수가 4명대, 뉴질랜드와 영국은 3명대다. 미국도 우리보다 많은 2.7명이었다.



블룸버그는 또 “한국 의사들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급여를 받는 사람들로 꼽힌다”며 “환자를 볼 의사가 많아지면 그들의 수입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블룸버그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를 인용, 한국의 개업의사들의 연평균 총소득은 국내 근로자 평균의 6.8배로 OECD 회원국들 가운데 격차가 가장 크다고 말했다.

한편 블룸버그는 “의사 정원 증원 계획을 추진해온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번 의료계 파업은 4월 총선에서 의회를 장악하려는 보수 정당인 국민의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