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학의 사건' 맡았던 경찰, 잇딴 좌천? "외근형사가 지원부서 발령"

장영락 기자I 2019.03.26 10:27:25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수사에 참여했던 일부 경찰관들이 사건 수사를 전후로 좌천성 인사발령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2013년 3월 김 전 차관 첩보를 확인해 특별수사팀을 꾸린 경찰은 이후 이성한 청장이 취임하면서 인사를 단행해 4월 수사 지휘라인이 모두 교체됐다.

11월~12월 있는 정기 인사도 아니었던 탓에 당시 신임 청장 인사 치고는 폭이 크다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수사기획관이었던 이세민 경무관은 보직발령을 받은 지 4개월 만에 경찰청 부속기관으로 전보됐다.

당시 경찰청 수사국 소속으로 수사팀장 역할을 했던 A경정 역시 외근형사 경력이 대부분이었음에도 이듬해 수사 지원부서로 발령됐다. 경정 직급은 일반적으로 한 보직에서 여러 해 근무하며 승진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아 수사외근을 담당하던 경찰관이 지원부서로 이동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는 평가다. 이밖에 수사팀에서 주요업무를 맡았던 한 경감 역시 수사가 끝난 뒤 일선 경찰서로 전보했다.

이처럼 김 전 차관 수사를 둘러싼 논란이 속속 제기되면서 재수사 가능성은 높아져가고 있다. 진상조사단의 보고를 받은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의결을 거쳐 법무부에 재수사를 권고했다. 재수사 내용에는 곽상도 전 민정수석 등의 직권남용 혐의도 포함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