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500억 신화 ‘장사의 신’ 은현장 “풍비박산…직원 다 나갔다”

강소영 기자I 2024.03.14 11:08:59

재산 과장 의혹·불법 매크로 해명한 은현장
“직원 뿔뿔이 흩어져…다시 시작하려 해”

[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장사의 신’ 유튜버 은현장(40)씨가 재산을 과장하고 부풀렸다는 의혹 이후 근황을 전했다.
재산 과장 의혹에 휩싸인 ‘장사의 신’ 은현장이 근황을 전했다.(사진=유튜브 채널 ‘장사의 신’ 캡처)
지난 8일 은 씨는 자신의 유튜브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겠다”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은 씨는 “과장으로 인해서 많은 분께 오해를 살만한 행동을 했던 것 사과드린다. 앞으로 한마디 할 때마다 20번 정도 생각하고 말하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최근 근황에 대해서 그는 “회사가 풍비박산이 난 상태다. 모델 위약금, 유튜브 위약금 등을 무느라고 정신이 없는 상황”이라며 “장사의 신PD도 브이로그 PD, 편집자, 장신컴퍼니 회사 전부 다 직원이 없는 상태다. 남자 경리 한 명 있다. 전부 다 뿔뿔이 흩어졌다”고 전했다.

이어 “제가 이번을 계기로 제 편과 제 편이 아닌 사람들을 확실하게 아는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저와 정말 친했던 대표님이 있었는데 2년 전 진행한 배너 광고로 위약금을 물러 달라고 했다. 저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전부 다 배상해 드렸다. 이게 너무 슬퍼 말도 안 나왔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제 오버와 과장으로 인해 이런 상황까지 왔기 때문에 전부 다 처리를 해드렸다. 그런 걸 하나하나 다 물어주다 보니까 금액이 엄청나게 커졌다”고 밝혔다.

직원들을 정리해 당장 콘텐츠를 찍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그는 “PD도 없고, 편집자도 없고 지금 저 혼자다. 영상을 찍을 때마다 (지인들에) 카메라를 들어달라고 하고 찍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장사의 신’ 영상을 올리는 건 구독자들한테 너무 창피하다. 그래서 PD와 편집자를 다시 구하고 나서 제대로 시작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은 씨는 치킨 프랜차이즈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후참잘)의 창업자로, 그간 폐업 위기에 놓인 요식업계 소상공인들에게 무료로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유튜브계 백종원’으로 이름을 알렸다.

이후 그는 2019년 후참잘을 아이오케이컴퍼니에 190억원에 매각하고 채널A ‘서민갑부 폐업 탈출 대작전’ 등 다수 방송에 출연하며 ‘500억대 성공 신화를 쓴 자영업자’로 소개되기도 했다.

그런데 지난해 주가 조작과 배임 혐의로 구속된 원영식 회장의 초록뱀미디어 계열사에 그가 매각한 ‘후참잘’이 포함돼 있었고 은 씨도 주가 조작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또한 본인이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의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불법 매크로를 사용했다는 사실도 드러난 것.

은 씨는 이후 논란에 대해 지난 23일 올린 영상을 통해 ‘후참잘’은 주가 조작이나 코인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창업주로서 각고의 노력으로 브랜드를 일구어 온 끝에 2019년 11월 190억 원에 ‘후참잘’을 아이오케이에 매각했고, 저와 제 아내는 79%의 지분에 따라 150억 1000만 원을 받았다”며 “매각대금 외에도 이미 현금과 부동산 등 다른 자산을 가진 상태였고, 투자 등 가치상승에 따라 총 자산액을 추산해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불법 매크로와 관련해서는 이를 인정하고 카페 개선을 약속했다.

그는 “저에 대한 근거 없는 허위사실 유포, 가족과 동료 임직원 및 ‘후참잘’ 가맹점주분들에 대한 비방을 멈춰 주시기 바란다”면서 향후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