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 금리인하 지연에 씨티 등 대형은행 감원 '칼바람' 잇따라

양지윤 기자I 2024.04.17 11:08:07

씨티그룹, 1분기 총 7000명 해고
뱅크오브아메리카, 작년 1분기 이후 4700명 감원
고금리 장기화에 자금 조달 비용 증가·순이자 마진 축소
경영 불확실성 커지자 '몸집 줄이기' 나서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고금리 장기화로 미국 대형은행들의 감원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씨티그룹이 최근 직원 2000여명을 줄인 것을 비롯해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PNC 파이낸셜 등도 감원에 나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금리 인하가 늦춰지면서 자금조달 비용 증가와 순이자 마진 축소 등이 심화하자 인력 감축을 통해 비용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사진=AFP)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대형은행들이 1분기 직원 감축을 이어간 가운데 씨티은행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미국 3위 은행인 씨티은행은 수익성 개선과 경영진 감축을 목표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최근 약 2000명의 직원을 줄였다. 씨티그룹은 올 1분기에 총 7000명 감원을 목표로 세웠으며 다음 분기 실적 보고서에 목표를 달성했다고 명시할 계획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PNC파이낸셜 등도 감원에 나서 1분기 직원수가 전 분기보다 2000여명 감소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미국 대형은행들이 대대적으로 인력 감축에 나서게 된 배경은 고금리 장기화로 비용 통제 압박에 직면한 탓이다. 미 연준은 지난해 7월 0.25%포인트 인상을 마지막으로 정책금리를 동결했다. 당초 시장에서는 이르면 올해 3월 기준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흘러나왔지만 미국 경제가 강하다는 지표가 잇따르면서 기준금리 인하 시기가 6월에서 9월로 밀릴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고금리 장기화에 자금 조달 비용 증가, 순이자 마진 축소, 들쑥날쑥한 거래 실적 등이 겹치며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자 은행들이 ‘몸집 줄이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브라이언 모이니한 뱅크오브아메리카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애널리스트들에게 “지난해 1월 우리는 일년 내내 인원을 줄일 것이라고 예상하며 인력을 관리했다”고 설명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감원과 함께 직원 퇴사 후 충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전체 직원수를 줄이며 작년 1분기 이후 현재까지 약 4700명 이상을 감원했다.

투자은행도 감원 행렬에서 예외는 아니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직원 약 900명을 줄였고, 모건스탠리도 396명을 해고했다. 특히 골드만삭스의 경우 정리해고자 수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 규모로 나타났다.

반면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는 나홀로 인력 채용에 나서고 있다. 1분기에만 2000여명을 신규 채용하며 전체 직원수가 총 31만1921명으로 늘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