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IFA 2023]삼성, 스마트싱스로 연결하고 에너지 효율 높인다

김응열 기자I 2023.08.31 11:00:00

‘의미 있는 연결’ 주제로 참가…비스포크부터 갤럭시까지 총출동
스마트싱스 기반 홈 컨트롤·시큐리티 경험…’삼성 푸드’도 공개
전력 아끼고 미세플라스틱 줄이는 세탁기 전시…초대형 TV도

[독일(베를린)=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내달 1일부터 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3’에 참가해 스마트싱스 기반의 통합 연결 경험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기술을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메세 베를린(Messe Berlin)에 위치한 시티 큐브 베를린(City Cube Berlin)에 업계 최대 규모인 6026㎡(약 1823평)의 공간을 마련하고, ‘Connection that matters(의미 있는 연결)’를 주제로 행사에 참가한다.

IFA 2023가 열리는 메세 베를린(Messe Berlin)에 위치한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초대형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더 월(The Wall)’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 스마트싱스 경험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와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영상 디스플레이와 생활가전, 모바일 등 다양한 최신 제품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한다. 삼성전자는 제품간 연결을 넘어 사람과 사람·기술·환경 간 유기적 연결을 위한 다양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인류의 내일에 기여하는 삼성의 미래 비전을 유럽 고객들에게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싱스 강화…조명부터 도어락까지 연결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15개 파트너사와 협력해 스마트싱스 존과 지속가능성 존을 조성하고 확장된 스마트싱스 시나리오를 관람객들에게 소개한다.

스마트싱스 존은 유럽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홈 컨트롤·시큐리티 △헬스·웰니스 △엔터테인먼트 등의 주제로 꾸민다. 홈 컨트롤·시큐리티 존에서는 스마트 홈 주요 파트너사인 ABB의 플랫폼과 스마트싱스를 연동해 하나의 월패드(Wallpad)에서 조명과 에어컨, 도어락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합해 제어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스마트싱스 홈 모니터 서비스’와 각종 센서 등을 활용해 외부 침입이나 화재 발생 등에도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도 선보인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서비스비즈그룹장 부사장이 지난 24일 오전 서울 중구에서 푸드 통합 플랫폼 ‘삼성 푸드’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헬스·웰니스 존에서는 ‘푸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레시피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이커머스 서비스까지 연계하는 통합 식생활 솔루션 ‘삼성푸드’를 소개한다. TV를 중심으로 파트너사 요기파이(YOGIFI) 앱과 매트를 연동해 개인에 최적화된 홈 트레이닝 경험도 제공한다.

엔터테인먼트 존에서는 갤럭시 S23을 이용한 무선 스피커 제어로 여러 기기에서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하고 게이머들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다양한 스마트싱스 기능을 전시한다.

탄소 배출 적을 때 전기 쓰는 ‘탄소 집약도 인사이트’ 선봬

삼성전자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활동과 기술도 대거 소개한다. 제품 생애주기를 소재·생산·운송·사용·재활용의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활동을 전시한다.

IFA 2023가 열리는 메세 베를린(Messe Berlin)에 위치한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스마트싱스 기반으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도 선보인다. 올해 새로 도입한 ‘탄소 집약도 인사이트’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거주하는 국가별, 시간별 에너지 발전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탄소 집약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탄소 배출이 가장 적은 시간을 선택해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는 올해 전력회사, DR(Demand Response·수요반응) 서비스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가정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는 ‘오토 DR’ 기능을 제공한다.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생산해 가정용 배터리에 보관하고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기반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넷 제로 홈 솔루션’도 전시한다.

A급보다 에너지 40% 아끼는 삼성 세탁기…초대형 TV도 강화

지속가능성에 방점을 찍은 비스포크 가전도 IFA에서 대거 소개한다. IFA에서 새로 공개하는 세탁기는 독자기술은 ‘에코버블’과 AI 기능을 접목해 EU 에너지 라벨 최고등급인 A등급보다 에너지를 40% 적게 쓴다. 아울러 세탁기 외부에 탑재해 미세플라스틱 배출량을 98% 저감하는 ‘미세 플라스틱 저감 필터’도 선보인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한 대로 합친 세탁건조기 신제품도 IFA에 전시한다.

삼성전자가 IFA 2023에서 공개하는 세탁·건조기를 적용한 모습. (사진=삼성전자)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는 초대형 스크린 제품도 대거 전시한다. 76형부터 140형까지 5가지 마이크로 LED 라인업을 선보이며 초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다. Neo(네오)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 8K와 Neo QLED 4K, QLED 4K 등 98형 3종 모델도 빅 스크린 존에 마련해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선 가정용 빔프로젝터인 ‘더 프리스타일’ 2세대 제품을 처음 선보인다. 이 신제품에는 스마트 엣지 블렌딩 기능을 적용해 2대의 제품으로 21대 9 비율의 대형 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다.

IFA 2023가 열리는 메세 베를린(Messe Berlin)에 위치한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Neo QLED 8K’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플립5와 Z 폴드5, 워치6 시리즈, 탭 S9 시리즈 등 최신 모바일 제품도 전시한다. 방문객들은 플렉스캠(Flexcam) 체험 공간에서 갤럭시 Z 플립5의 커버스크린 ‘플렉스 윈도우(Flex Window)’를 통해 고화질 셀피를 촬영하고 다양한 각도로 핸즈프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IFA 2023

- 올해 IFA 관통한 키워드는 '1S·2C'[IFA 2023] - “사람 같은 빅스비로 맞춤 가전 경험 고도화”[IFA 2023] - 손잡은 삼성·LG, 단순 제어 넘는 연동 고도화 가능성 열었다[IFA 2023]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