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분도=강원서도' 李 발언에 김동연 "민주당 전통과 가치 거슬러"

황영민 기자I 2024.03.26 10:17:37

이재명 "분도 즉시 시행하면 '강원서도' 전락"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한 김동연 지사 입장 내놔
金 "민주당 가치와 철학은 지방자치와 균형발전"
"이 대표든, 누구든 방향 거스르는 일 맞지 않아"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 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강원서도’ 발언에 대해 “민주당의 면면한 전통과 가치에 거스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26일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북수원 테크노벨리 개발구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있다.(사진=경기도)
김 지사는 26일 경기도청에서 북수원테크노밸리 조성계획 발표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이재명 대표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민주당을 면면히 지탱시키고 유지해 온 여러 가치와 철학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지방자치와 균형발전”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3일 의정부 유세 현장에서 경기북부 분도에 대해 “현재 상태로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즉시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거론한 바 있다.

이 대표의 ‘전락’이라는 표현에 대해 강원지역 정치권은 물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경기 분도에 대한 민주당의 갈팡질팡 오락가락 행보가 도를 넘었다. 저희는 서울 편입과 경기 분도 모두 원샷 입법으로 통과시킬 것”이라고 공세를 가했다.

가장 곤란한 입장에 처한 것은 김동연 지사다. 취임 후 경기도정 핵심 정책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하고 있지만, 자당 대표가 분도에 대한 회의론을 꺼내며 자칫 총선 이후 추진 동력을 상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김 지사는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거론하며 ‘민주당의 전통과 가치’라는 표현을 꺼냈다.

김 지사는 “김대중 대통령이 수십일을 단식 투쟁하고 얻어낸 것이 지방자치의 출발점이다. 노무현 대통령 역시 지역균형발전 기치로 대통령이 되셨고, 이후 일관적으로 추진했다”며 “이와 같은 민주당의 면면한 전통과 가치를 봐서 이 대표가 됐든, 민주당 누가 됐든 이와 같은 방향에 거스르는 일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다만 추진 방법과 속도에 있어 이견이 있을 수도 있다”며 “그간 민주당이 견지해 온 지방분권과 자치, 국토균형발전 등 큰 방향에서 당이 뜻을 같이한다는 것에는 큰 문제 없이 함께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