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동훈 “野공천, 이재명 경쟁자 숙청…‘재명당’으로 당명 바꿔야”

김형환 기자I 2024.02.29 09:20:22

국민의힘 중앙당사 출근길
“당권 잠재적 경쟁자인 임종석 찍어내”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공천 과정을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당권 경쟁자 숙청’으로 규정하고 당명을 ‘재명당’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로의 출근길에서 “이 대표의 공천을 보면 당권 잠재적 경쟁자를 숙청하려는 것 같고 굳이 그걸 감추려하는 것 같지도 않다”며 “이 대표는 당권을 이용해 잠재적 경쟁자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무리하게 찍어내고 있고 저는 제 당권을 이용해 계양의 원희룡을 최선을 다해 돕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그는 “지금 (이 대표가) 찍어내고 있는 분들은 민주당에서 민주당 사람으로 안 치겠다는 것으로 순도 100% 이재명당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조국신당에서 ‘조국’이라는 이름을 넣겠다고 고집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민주당도 이 대표 이름을 넣어 재명당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공천 과정이 현역 의원들이 계속 자리를 유지하는 ‘감동없는 공천’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언론에서는 언제는 대통령실 출신 출마자들이 고전하고 있다고 하고 어제는 또 현역 불패라는 말을 쓰더라”며 “이는 특정한 방향성이 없다는 것으로 한번은 고전이고 한번은 불패고 이러면 공정한 공천이 아닌가”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치 신인이나 인지도가 비교적 떨어지는 영입인재 중 국회에 필요한 인물들을 비례대표 앞순번으로 배치할 것을 시사했다. 한 위원장은 “지역구 공천을 공정하게 하다 보면 정치 신인이나 지역구에서는 경쟁력이 조금 부족한 분들이 탈락할 수 있다”며 “이런 것들을 보완하는 것이 비례대표제고 저희가 잘 추려내서 국민들께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임 전 실장의 컷오프로 86(80년대 학번·60년대생)운동권 청산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운동권 청산은 단순히 86운동권에만 해당하는 것 아니다”라며 “지금 민주당이 이석기 종북 운동권을 넣겠다는 것인데 나쁜놈 빠지니 더 나쁜놈 넣겠다는 것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이 대표는 86운동권에게 자기를 숙주로 내줘서 자기 주변에서 자기를 경호하게 했고 그 경호원이 더 커지니 경호원을 숙청하고 통합진보당 계열을 선택했다”며 “이제는 통진당 계열 운동권을 새로운 경호원으로 자기 몸을 숙주로 내어주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