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기시다, 비자금 처벌 피할 듯…아베파는 중징계 전망

김형일 기자I 2024.03.23 14:49:47

자민당 "기시다파 아베파 비교해 덜 악질적"
아베파 중진 4명 공천 배제 방안 논의 중
비자금 스캔들 연루 의원 80명 처분 내달 초 확정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AFP)


[이데일리 마켓in 김형일 기자] 자민당 총재이기도 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비자금 스캔들’ 처벌 대상에서 제외될 전망이다.

23일(현지시간)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자민당은 기시다 총리를 처분 대상에서 제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기시다 총리가 이끌었던 기시다파의 옛 회계 책임자가 정치자금 보고서 부실 기재로 기소됐지만, 아베파보다 악질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현지 언론들은 기시다 총리가 자신을 징계 대상으로 올리는 이른바 ‘셀프 징계’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기시다 총리 지지율이 6개월째 20%대를 기록하는 등 최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승부수를 띄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자민당은 비자금 문제를 논의했던 아베파 중진 시오노야 류와 시모무라 하쿠분, 니시무라 야스토시, 세코 히로시게 의원에 대해서는 공천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다. 자민당 징계는 최고 수준인 제명부터 탈당 권고, 당원 자격 정지, 선거 공천 제외, 국회·정부 직무 사임 권고, 당 직무 정지, 경고, 당 규칙 준수 권고까지 8단계로 구분된다.

아베 신조 전 총리는 지난 2022년 아베파 중진 4명에게 불법 비자금 중단을 명령했다. 그러나 같은 해 7월 아베 전 총리가 사망한 후 불법 비자금 조성 중단 결정을 내리지 않는 등 묵인했다.

아울러 자민당 일부 파벌은 정치자금 모금 파티를 주최하면서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 의원들에게 돈을 건네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 이에 도쿄지검 특수부는 파티권 판매 미기재액이 많은 국회의원 3명과 전현직 파벌 회계 책임자 등을 기소했다.

한편, 이번 비자금 스캔들에 연루된 소속 의원 80여 명에 대한 처벌 여부와 수위를 내달 초 확정될 전망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