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펫보험 비교추천' 앞둔 핀테크…이용자 확보 가능할까

최연두 기자I 2024.03.28 07:30:14

카카오페이 5월 초 펫보험 비교추천 출시
네이버페이·토스 등은 하반기 선보일 계획
펫보험 시장 활성화 미흡…손보사 수수료 부과 등 관심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국내 핀테크 업계가 연내 펫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고민이 커졌다. 대형 손해보험사가 정보 독점을 위해 핀테크에 제한된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펫보험 시장 수요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더 차별화되고 개인화된 서비스에 차질을 빚지는 않을까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반려견과 반려묘 관련 이미지(사진=픽사베이)
27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377300)는 입점 예정인 삼성, 현대, 메리츠, KB, DB 등 5개 보험사와 내달 말에서 5월 초 사이 펫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선보인다. 올 하반기에는 네이버페이와 토스가 해당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핀크 등 다른 업체들도 서비스 출시를 검토 중이다. 앞서 금융당국이 플랫폼 상 비교 가능하도록 허용한 샌드박스 형태의 4개 상품군(자동차보험·일상단기보험·실손보험·저축성보험)의 일종으로 추진되고 있다.

국내는 반려동물 수가 늘어나는 데에 비해 펫보험 시장 활성화가 더디다는 것. 한 해에 수십만 원에 달하는 보험료를 내야하는데다 상품 특성상 보상 수준과 항목이 적다. 한 핀테크 업계 관계자는 “오랜 기간 켜켜이 쌓인 손해율 등 정보를 기반으로 보험의 보장 내용과 가격이 정해지는데, 펫보험은 상품화된지 얼마 안돼 그러한 역사가 짧다”면서 “보장 내역이 체계적으로 완벽하지 않고 보험료도 상당히 비싸 국내서는 가입률이 많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2022년 농림축산식품부가 실시한 국민의식조사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개체 수는 799만마리로 추정된다. 하지만 상위 10개 보험사 기준 펫보험 계약 건수는 작년 말 10만9088건에 불과했다.

이 가운데 샌드박스 첫 시도였던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부문에서 대형 손보사들이 의도적으로 제한된 정보만 제공하는 문제가 불거졌다. 핀테크 업계는 이로 인해 제대로된 상품 추천이 어려워 빠른 서비스 확장이 더디다고 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손보사들은 이용자의 계약 만료 시점 등 세세한 정보를 제외한 데이터만을 API(응용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로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 업체들의 경우 손보사 웹사이트에서 상품 계약을 진행하는 것에 비해 수수료 3%를 부과해 플랫폼을 통한 계약 시 더 비싸게 팔기도 했다. 업계는 손보사가 펫보험 비교·추천에도 이러한 논리를 적용할지를 눈여겨보는 상황이다.

다만 펫보험의 경우 손보사들도 고객 확보를 절실히 원하는 분야라 핀테크 업계에 우호적인 방향으로 협력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펫보험은 성장 초기 단계라 자동차 비교·추천에 비해 더 전향적인 입장으로 핀테크와 협력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손보사들이 핵심 수익원인 자동차보험에서는 주도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 수수료 부과를 택했지만, 과연 펫보험 비교·추천에도 수수료를 부과할지 여부가 관심”이라고 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펫보험 상품에서 적정한 비용만 받는다면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개인 이용자들이 핀테크 사업자나 손보사와 적극 가격을 협상할 수 있게 된다면 시장 활성화를 비롯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