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바이오협회 ‘바이오 장비 직거래 마켓’ 운영 활성화

김새미 기자I 2024.03.22 08:13:51

운영 6개월 차 총 50여건의 판매·구매 제품 등록…거래 꾸준
민간투자 경색으로 장비 매각 통해 자금 확보하려는 수요 ↑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한국바이오협회는 바이오 장비 판매 중계 플랫폼 ‘바이오 장비 직거래 마켓’ 운영 활성화를 통해 회원사 지원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22일 밝혔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지난 10월 바이오 장비 판매 중계 플랫폼 ‘바이오 장비 직거래 마켓’을 개설했다. (사진=한국바이오협회)
앞서 바이오협회는 지난 10월 바이오 장비 직거래 마켓을 개설했다. 해당 마켓은 각 사가 보유한 중고 장비 제품 구매 및 판매, 신품 구매 요청 등을 할 수 있는 기업 간(B2B) 직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이전까지는 바이오 장비 중고거래 플랫폼이 없어 유휴 바이오 장비를 거래하는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또한 중고 장비 업체와 거래를 하더라도 거래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는 등 이윤을 남기기 어려운 구조였다. 중고 장비 판매의 특성상 거래 대상의 신원이 불확실한 문제도 제기됐다.

바이오협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바이오 장비 직거래 마켓을 개설하고, 유휴 장비 재사용·매각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협회 회원사는 홈페이지 내 직거래 마켓 페이지에서 원하는 제품을 구매·판매할 수 있으며, 신원이 보증된 수요 회원사 간 직접 거래가 가능하다.

운영 6개월 차인 현재에는 해당 마켓에 총 50여 건에 달하는 판매·구매 제품들이 등록되며 꾸준히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최근에는 민간투자 경색으로 인한 운영자금 부족, 사업 파이프라인 변경으로 인한 유휴장비 발생 등으로 바이오기업들의 중고 장비 판매·구매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직거래 마켓을 통해 거래를 진행한 바이오기업 관계자는 “최근 장기간 투자 유치가 어려워지면서 연구개발은 물론 운영자금 확보에 어려워하는 바이오기업이 많아지고 있다”며 “바이오 장비 직거래 마켓을 통해 고가 장비를 매각하여 운영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바이오협회는 기업이 효율적인 비용으로 제품을 판매·구매할 수 있도록 해 기업 실익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향후 마켓 거래 페이지를 사용하기 쉽게 리뉴얼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바이오기업들이 적절한 가격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수정 한국바이오협회 회원지원본부 상무는 “본 거래 플랫폼은 회원사들의 수요에 의해 시작됐다”며 “최근 바이오 분야 민간투자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사용빈도가 많지 않은 장비를 합리적인 가격에 처분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본연의 연구개발(R&D) 활동에 투입하는 등 효율화를 높이고자 하는 바이오기업들의 자구노력을 직거래 마켓을 통해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