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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런 문화가 자리잡은 지는 채 30년도 되지 않았다. 한때 우리나라도 분리수거는 커녕 재활용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 일반 쓰레기를 눈에 띄는 봉지나 박스에 담아 청소차가 주로 오가는 전봇대 밑에 던져두던 것이 일상적이던 시절이 있었다. 여름만 되면 크기와 색깔, 모양이 제각각인 봉지가 찢어지면서 흘러내린 음식물 쓰레기에 악취가 진동했고 모기와 파리도 들끓었다.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쓰레기 배출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반면 수도권에 사람이 몰리면서 정작 쓰레기가 많이 나온 수도권에는 쓰레기를 매립할 넓은 장소를 찾는 것이 마땅치 않았다. 후보지를 발견하더라도 쓰레기 매립지 등 혐오시설 건립을 주민들이 반대하기 때문에 신규 매립지를 확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됐다.
결국 정부는 개인에게 자신이 버리는 쓰레기에 처리 비용을 부담토록했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파는 쓰레기 봉투에만 쓰레기를 담아 배출할 수 있도록 강제했다. ‘쓰레기 종량제’의 등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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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적인 반발이 있었지만 쓰레기 종량제의 효과는 단기간에 나타났다. 당장 1993년 584만7665t이던 서울시 쓰레기 연간 배출량은 쓰레기 종량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된 1995년엔 514만7123t으로 12% 줄었다. 쓰레기 종량제가 효과를 보자 정부는 2013년부터 음식물 쓰레기도 종량제를 실시했다.
최근에도 정부는 적극적으로 환경 보호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다만 쓰레기 종량제와는 달리 유통업체들의 일회용품 사용을 규제하는 방안으로 접근하고 있다. 2019년부터 마트에서는 비닐봉투 및 포장용 테이프 사용이 금지됐다. 2022년에는 종합소매업과 제과점에서도 오는 비닐봉투 사용이 전면 금지된다.
이에 따라 유통업체와 소비자의 실랑이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환경이 사회의 주요 어젠다로 떠오른 상황에 공감하고 기업 스스로도 ESG경영을 가오하하는 추세”라면서 “다만 정부 정책에 따른 변화라고 설명하더라도 일부 소비자들은 불쾌해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일서 현장에서 충돌이 예상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