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석탄·천연가스 관련주 바닥 찍고 반등…왜?

양지윤 기자I 2024.03.28 05:30:00

[먹거리 위협하는 이상기후]
中 천연가스·석탄주, 경기둔화에도 20~30% 상승
천연가스 선물 가격도 바닥 다지며 반등 시도
하반기 라니냐 가능성 증대…겨울철 난방 수요 급증할 듯
미국 등 주요 곡창지대, 라니냐發 가뭄 전망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엘니뇨에 이어 올 하반기 라니냐까지 발생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면서 천연가스와 석탄 등 원자재 가격이 바닥을 찍고 상승세를 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기상이변으로 원자재 수급 불균형이 일어나며 상품 가격을 끌어 올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27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중국 석유·천연가스 회사 페트로차이나 주가는 올 들어 30% 가까이 뛰었다. 석탄기업 신화에너지 주가도 연초에 견줘 20% 상승했다. 경기 둔화로 경유 수요가 줄면서 민간 정유사의 정제시설 가동률이 뚝뚝 떨어지고 있지만, 중국에서 내로라하는 에너지 기업들의 주가는 바닥을 다지고 반등하는 모습이다.

지난달 하순 30년 만에 역대 최저가를 기록했던 천연가스 선물 가격도 바닥을 다지며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미국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된 헨리허브 천연가스 선물 가격은 지난달 20일 100만BTU(열량 단위)당 1.522달러까지 밀렸다가 지난 26일 기준 1.7달러대까지 올랐다. 최저점에 견줘 18%가량 오른 수준이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올 하반기 주목해야 할 원자재로 천연가스와 석탄 등을 손꼽았다. 올 상반기 이상고온 현상인 엘리뇨가 약화한 뒤 곧바로 라니냐의 영향권에 접어들면서 전력원 관련 원자재 값이 기상이변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고 있어서다. 엘니뇨 영향권에선 이상 고온으로 난방 수요가 약화하지만, 라니냐가 오면 반대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난방 수요가 급증하고, 멕시코만 일대는 허리케인 발생 빈도가 늘어나 원유 공급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올 하반기로 갈수록 라니냐가 기승을 부리면서 에너지 관련주와 상품 가격이 회복세를 맞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엘리뇨로 온화한 겨울 날씨가 이어지면서 30년 수준으로 돌아갔던 천연가스 가격이 반등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곡물 가격 역시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라니냐가 주요 곡창 지대의 가뭄을 일으켜, 공급 차질이 예상되고 있어서다. 다만 라니냐발 가뭄은 미국 등 곡창 지대의 파종과 수확 주기를 고려하면, 올 하반기보다 내년 상반기에나 공급 차질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겨울철 난방 수급 불안이 몰고 올 파장에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올 겨울 난방 수요 급증으로 천연가스와 연료탄 가격이 뛰면, 이를 원료로 삼는 질소계 비료 값이 오르고, 결국 곡물 가격을 자극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최진영 대신증권 연구원은 “라니냐발 임팩트로 원자재 소순환 사이클이 재개할 수 있다”며 “동태평양 연안 해수면 온도와 동남아, 중국 남부의 라니냐 전조 현상인 폭우 등을 체크하며 조기 도래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