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랩곡 1, 보컬곡 11" 문별은 왜 장비를 교체했을까[인터뷰]

김현식 기자I 2024.02.20 12:01:41

그룹 마마무 랩 담당 멤버
20일 첫 솔로 정규앨범 발매
다채로운 보컬 곡들로 구성
"문별의 다양성 담으려 노력"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데뷔한 지 10년 되었으니 터닝포인트를 만들어보자.”

걸그룹 마마무(MAMAMOO) 멤버 문별은 이 같은 생각을 하며 첫 솔로 정규 앨범 작업에 임했다. 그 결과 폭넓은 음악 스펙트럼을 자랑하는 뮤지션으로 성장한 문별을 널리 알리기에 적합한 앨범이 만들어졌다. 총 12곡을 꾹꾹 눌러담은 문별은 ‘21세기 뮤즈로 변신한 문별이 완성한 작품(별빛) 12점을 선보인다’는 뜻에서 앨범명을 ‘스타릿 오브 뮤즈’(Starlit of Muse)로 정했다.

지난 14일 이데일리와 라운드 인터뷰로 만난 문별은 “저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정규앨범이기에 열심히 준비했고, 다양성 있는 앨범을 완성하기 위해 지금껏 해보지 않았던 음악까지 시도했다”고 말했다.

문별은 마마무의 랩 담당 멤버로 가요계에 데뷔했고 2018년부터 솔로 가수 활동을 병행해왔다. 점차 랩뿐만 아니라 보컬까지 소화 가능한 뮤지션으로 차근차근 보폭을 넓혀온 문별은 이번엔 아예 보컬곡으로 앨범을 가득 채우는 과감한 시도를 했다.

문별은 “저도 원래 연습생을 시작할 땐 보컬이었다. 마마무의 다른 멤버들(솔라, 화사, 휘인)이 워낙 노래도 잘하고 색깔도 확고하다 보니 회사의 권유로 제가 랩 담당으로 전향했던 것”이라면서 “처음엔 반항심이 있었지만 데뷔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연습한 끝 랩을 저의 최고의 무기로 만든 거였다”는 뒷이야기를 밝혔다.

그는 이어 “10년 동안 마마무의 랩 담당으로 활동하면서 랩이라는 틀 안에 저를 가둬놓았던 것 같다”면서 “이번 앨범 작업을 계기로 보컬 능력을 다시 되살리며 초심을 찾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작년부터 꾸준히 보컬 레슨을 받았어요. 솔라 언니에게 어떻게 하면 고음을 쉽게 낼 수 있는지 물어보기도 했고요. 연습을 통해 음역대가 확실히 올라갔다고 느껴요. 이번 앨범은 보컬로 자리 잡고 싶은 마음이 녹아있는 앨범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예 랩 분야에 손을 뗀 건 아니다. 문별은 래퍼 은퇴 선언을 하는 것이냐고 묻자 “저에게 랩은 언제든 꺼낼 수 있는 장비다. 제가 게임 캐릭터라고 치면 어떤 날을 칼을, 또 다른 어떤 날은 총을 쓰는 것”이라고 답하며 웃어 보였다.

앨범에 랩 곡을 한 곡 싣기도 했다. 인트로 트랙 ‘인트로(Intro) : WWUD’다. 문별은 “가장 마지막에 작업한 곡”이라며 “11곡을 작업하고 난 뒤 1%가 부족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익숙해하실 랩 곡을 추가했다”고 말했다.

변화를 택한 문별이 정적인 보컬곡으로만 앨범을 채우지 않았다는 점에도 눈길이 간다. 문별은 힙합, 미디엄 템포, 발라드, 록, 어쿠스틱 등 다양한 장르의 곡으로 자신의 보컬 역량을 뽐냈다.

앨범의 더블 타이틀곡으로는 ‘어디든 함께하고 싶다’는 솔직한 고백을 주제로 한 디스코 펑크 장르 곡인 ‘띵커바웃’(Think About)과 ‘즐거움을 만끽하며 지루하고 메말랐던 하루를 색다르게 만들자’는 메시지를 담은 레트로 펑크 장르 곡인 ‘터친 앤 무빈’(TOUCHIN&MOVIN)이다.

문별은 “상반된 느낌의 더블 타이틀곡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자는 생각이었다”며 “취향에 따라 즐겨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앨범은 20일 발매한다. 방송 활동곡으로는 ‘터친 앤 무빈’을 내세운다.

문별은 “더블 타이틀곡 중 ‘터치 앤 무빈’이 제가 하고 싶었던 음악 색깔과 더 가깝다. 빨리 많은 분께 무대를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라고 했다. 이어 “마마무 활동을 하면서 춤을 추긴 했지만 다양한 춤은 못 췄다는 생각이다. 이번엔 제가 좋아하는 춤을 잘 춰보자는 마음으로 댄스 레슨도 열심히 받았다”면서 기대를 당부했다.

“요즘 느낌의 춤으로 가득 채웠어요. 방송 활동을 하면서 ‘문별, 뭐야?’ 하는 반응을 얻고 싶어요. 댄스 선생님은 ‘겟 어 기타’(Get A Guitar) 안무를 짠 안무가인 제이릭 님인데요. ‘피크타임’ 때 인연을 맺은 안무가 심재원 님이 소개해주셨어요.”

수록곡 중 사연 있는 곡으로는 작사, 작곡 작업에 모두 참여한 곡인 ‘그런 밤’을 꼽았다.

심플한 피아노 사운드에 목소리를 얹은 곡이다. 문별은 “3년 전쯤, 처음으로 작곡을 해보며 작업한 곡이라 애착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팬분들에게 제가 아닌 여러분을 먼저 생각하고 더 사랑하길 바란다는 말을 하곤 하는데, 노래 가사에 그런 메시지를 담아 봤다”는 설명을 보탰다.

“앞으로의 10년 동안에도 제 주변에 음악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확고해졌어요.”

어느덧 가수 데뷔 10년을 맞은 시점에 첫 솔로 정규 앨범을 내는 문별. 그는 인터뷰 말미에 “데뷔 땐 10년 후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다른 일을 하고 있지 않을까요?’라고 답했는데 지금은 어찌 되었든 음악과 함께하는 삶을 살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아직은 ‘랩만 할 것 같다’는 편견을 가진 분도, 문별을 아예 모르는 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문별의 다양한 노래를 알리며 문별만의 장르를 개척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