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우리가 재건축 1호"…분당·일산 '선도지구' 경쟁

박지애 기자I 2024.02.06 05:00:00

1기신도시 ‘선도지구’ 12월 선정 앞두고
분당 한솔·정자일로단 80%대 주민동의
일산 강촌·백마도 70% 이상 확보
“지금 안하면 언제 될지 몰라”

[이데일리 박지애 기자] 1기 신도시 주민들이 ‘재건축 1호’ 타이틀을 얻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오는 4월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정부는 당장 6년 뒤 입주가 가능한 단지들을 ‘선도지구’로 선정키로 했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성남시)
선도지구는 분당, 일산 등 각 1기 신도시에서 가장 먼저 시범적으로 재건축에 돌입하는 단지로 주민들의 관심이 상당하다. 단지 수가 많아 사업이 장기화될 수 있는 만큼 다른 단지보다 빨리 주택 가치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1기 신도시 내 노후 아파트 각 단지들은 보다 높은 ‘주민 동의율’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한창이다.

재건축이 가장 속도감 있게 진행되는 분당의 경우 1기 신도시 중 처음으로 통합 재건축 주민 동의율 80%대를 확보한 단지가 나왔다. 분당구 정자동 한솔 1~3단지와 정자일로단 단지는 통합 재건축 동의율이 80%를 넘었다.

일산에선 법 통과 이후 후곡마을 3·4·10·15단지, 강촌마을 1·2단지, 백마마을 1·2단지 등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이 중 강촌마을과 백마마을은 선도지구에 대한 언급이 나온 이후 주민 동의율이 빠르게 올라 70% 이상을 확보했다.

다만 주민동의가 이제 막 초기 단계인 곳은 빠른 주민동의를 위해 카카오톡 메지시를 활용해 주민동의를 받은 지 며칠 사이에 11%를 기록해 내달까지 90%를 목표로 하는 곳도 등장하고 있다.

분당의 한 재건축 진행 아파트단지에선 카카오톡을 통해 주민동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보)
이번에 시행령에서 공개한 선도지구의 주요 조건은 △주민 참여도 △노후도 및 주민 불편 △도시기능 향상 △주변지역 확산 가능성 등이다. 보다 세부적인 기준은 오는 5월 발표하고, 각 지자체는 이 기준을 토대로 선도지구 공모를 받아 오는 12월까지 최종 선정하게 된다.

현재까지 발표된 조건으로 주민들이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은 주민 동의율로 대표되는 ‘주민 참여도’다.

전문가들은 정부와 지자체는 선도지구 선정에 있어 주민 참여도와 주민 불편도 외에도 ‘도시기능 향상’과 ‘주변지역 확산 가능성’ 역시 큰 비중으로 고려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간 업계 안팎에선 대표적 ‘베드타운’인 1기 신도시들의 정비사업은 각 도시별 자족기능을 향상시키면서 진행되지 않으면 공급과잉과 같은 문제가 따를 수밖에 없다고 우려해왔다. 때문에 선도지구 단지가 상업지구나 제반 인프라 설립에 있어 적합한 위치인지에 대한 고려가 있을 수밖에 없단 것이다.

송승현 도시와 경제 대표는 “선도지구에서 주민참여나 노후, 불편도는 당연히 봐야 하는 것인데 사실 대부분의 30년 이상 주택은 노후하고 주민들이 모두 바라기에 참여도가 결국 다 높아질 것”이라며 “관건은 ‘도시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지인데, 1기 신도시 맹점인 베드타운의 한계를 극복할 만한 방향으로 선도지구도 선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타 인프라나 산업 지역과 연계가 좋은 지역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부연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역세권 위주로 개발에 시너지 효과가 날 만한 시범케이스가 선정될 것”이라며 “정부보다 각 지자체가 해당 지역은 가장 잘 알기에 지자체에서 결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래픽=문승용 기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