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넷플릭스, 韓 3조 투자…창작자들 보상 최대로" [종합]

김가영 기자I 2023.06.22 13:02:40

넷플릭스 CEO "3조 투자, 다양한 분야에 쓰일 것"
4년 간 K콘텐츠 시청한 글로벌 회원 6배 증가
"지속적 성장 위한 환경 만들 것"

테드 서랜도스(사진=넷플릭스)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넷플릭스는 한국의 콘텐츠 시장에 향후 4년 간 25억 달러(한화 3조 2255억원을 할 계획이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투자했던 금액의 2배.”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 책임자인 테드 서랜도스가 한국 콘텐츠 시장에 대한 기대를 드러내며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22일 오전 서울 중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진행된 ‘넷플릭스와 한국 콘텐츠 이야기 간담회’에서 테드 서랜도스는 “이 투자금은 다양한 분야에 쓰일 것”이라며 “차세대 크리에이터를 트레이닝하는 것과 생태계에 대한 투자도 포함”이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 60% 韓 콘텐츠 시청

테드 서랜도스는 넷플릭스가 그동안 각 국가에서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작한 것에 대해 “이것은 지역 관계자에게 재미를 주기 위한 것도 있었지만 훌륭한 이야기가 어디에서든 사랑 받을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인데, 대한민국 만큼 이 믿음을 제대로 입증한 곳은 없다”고 한국 시장을 평가했다.

특히 한국 콘텐츠에 대해 “전 세계의 60%가 하나 이상의 한국 콘텐츠를 상영했고, 지난 4년 동안 한국 콘텐츠를 시청한 전 세계 회원의 숫자가 6배 증가했다”고 짚었다. 이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넷플릭스 역대 시청 기록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오징어 게임’이다. 테드 서랜도스는 “한국과 파트너십에 의지를 가진 것은 회원들의 K콘텐츠 사랑을 직접 봤기 때문”이라며 “지금까지 한국의 제작사들과 훌륭한 파트너십을 이어왔지만, 향후 잠재력에 비하면 겉핥기 수준”이라고 표현했다.

이날 자리에 참여한 콘텐츠 제작자들도 넷플릭스와 협업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20세기 소녀’, ‘콜’ 등을 제작한 용필름의 임승용 대표는 “전세계 모든 관객들을 대상으로 좋은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과 후반 작업을 체계 있게 한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며 “미국에 조카가 있는데, ‘20세기 소녀’가 공개된 지 2시간 만에 시청 후기를 보내준 것도 신기했다”고 말했다.

‘오징어 게임’으로 에미상 6관왕의 수상 쾌거를 이룬 김지연 대표는 “상상할 수 없이 기쁘고 재미있고 다이내믹했다”며 “넷플릭스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가장 큰 수확이자 결실”이라고 표현했다. 또한 ‘오징어 게임’의 제작 초기 단계를 떠올리며 “다소 이상한 이야기를 가지고 시리즈를 만들고자 했을 때 좋은 파트너가 되어줬고 이해와 실험, 도전 등을 함께 해주시고자 결정내려준 것이 이런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된 근본적인 이유”라고 밝혔다.

사진=넷플릭스
◇창작자들에 대한 보상 고민


넷플릭스가 다양한 소재를 수용하고 창작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높은 제작비를 투자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추가 보상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왔다. 작품이 흥행해도 창작자들에 그 보상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D.P.’, ‘지옥’ 등을 제작한 클라이맥스스튜디오의 변승민 대표는 “창작자로서 지속 가능한 운영을 하기 위해서 넷플릭스도 수익적인 고민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역시 이에 대한 수용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테드 서랜도스는 “프로듀서들이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보상을 드리려고 한다”며 “시장 최고의 수준으로 보상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오징어 게임’이 글로벌적인 흥행을 했지만, 창작자·제작자에게 추가 개런티가 없다는 것과 IP 권한 역시 없다는 것이 알려지며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도 “시즌2가 나올 경우, 인기를 시즌2에 대한 보상으로 하고 있다”며 “IP 같은 경우 IP가 사용될수록 크리에이터들이 보상을 받고 있다. 좋은 생태계를 만들어 파트너들이 더 잘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강동한 한국 콘텐츠 총괄은 “저희가 집중하는 것은 창작자 분이 만들고 싶은 작품을 만들도록 충분한 지원을 하는 것”이라며 “넷플릭스가 지원하는 제작비 안에는 창작자에 대한 보상이나 배우의 캐런티도 있고 같이 일하는 분들(스태프)에게 돌아가는 것들도 있다. 그것에 대해서 충분한 지원 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좋은 작품이 나온다면 다음 작품, 다음 시즌을 함께 하면서 지속적으로 함께 클 수 있는 그런 환경을 이어갈 것”이라고 털어놨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