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웨스트월드, '파묘'→'눈물의 여왕' K콘텐츠 기술력 높였다

김보영 기자I 2024.03.27 10:12:38

'파묘' VFX에 '눈물의 여왕'은 디지털 색보정까지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올인원 콘텐츠 그룹 웨스트월드가 최근 극장가에 파죽지세의 돌풍을 일으키며 올해 첫 천만 고지를 점령한 영화 ‘파묘’와 안방극장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해외에서도 인기를 견인 중인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의 숨은 흥행 공신으로 주목받고 있다.

VFX(특수시각효과), DI(디지털색보정) 및 콘텐츠 제작 전반을 책임지는 올인원 콘텐츠 그룹 웨스트월드는 영화 ‘파묘’와 드라마 ‘눈물의 여왕’의 전체 VFX를 담당했다고 밝혔다. 특히 ‘눈물의 여왕’은 디지털 색보정까지 책임지며 작품의 디테일을 높였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고래 작업으로 유명한 웨스트월드는 이번에는 특히 VFX 효과임이 최대한 드러나지 않도록 정교한 기술력으로 작품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공을 들였다고 전했다.

오컬트 미스터리 ‘파묘’는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등 화려한 캐스팅이 ‘검은 사제들’‘사바하’의 오컬트 장인 장재현 감독을 만나 장르의 한계를 뛰어넘는 흥행을 이뤄내 더욱 의미가 크다. 얼어붙은 극장가를 녹일만큼 흥행성과 작품성을 모두 갖추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파묘’의 VFX를 책임진 웨스트월드의 김신철 슈퍼바이저는 장재현 감독의 전작 ‘사바하’에서도 호흡을 맞춘 베테랑으로 “오컬트물의 관건인 완성도와 디테일에 집중했으며 특히 감독님이 실제 같은 장면을 선호해 컨셉을 잡는 프리프로덕션에 긴 시간을 투자했다. 그 과정에서 오니와 불의 디자인을 가상으로 제작해 특수분장과 특수소품, 특수효과의 전체적인 방향까지 설정했다” 라고 전했다.

눈물의 여왕’은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별에서 온 그대’ 등 흥행의 여왕 박지은 작가와 김수현, 김지원이 의기투합해 3주 연속 시청률 1위, 일본 넷플릭스 1위, 넷플릭스 글로벌 탑10(비영어권) 3위에 안착하며 심상치 않은 K-드라마 열풍을 예고하고 있다.

이 작품의 VFX를 지휘한 이용섭 슈퍼바이저는 ‘도깨비’, ‘미스터선샤인’, ‘더글로리’ 등 극적인 분위기에 특화된 드라마를 주로 작업해왔다. “눈, 비가 내리거나 화창한 날씨 등을 이질감 없이 표현해 배우들의 감정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 중에서도 1화에 등장한 헬기 장면은 용두리 배꽃밭과 헬기가 환상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드라마에서 가장 극적인 장면 중 하나로 완성되었다” 고 밝혔다.

DI 본부의 김형석 본부장도 “기존 재벌물의 무거운 톤과 달리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의 화이트, 옐로우 톤의 컬러그레이딩으로 차별화해 전체적으로 로맨틱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했다.

웨스트월드는 VFX, 버추얼 프로덕션, DI 등의 본부와 콘텐츠 제작사 웨스트월드스토리를 자회사로 두고 영화, 드라마 등의 제작과 디지털 효과를 책임지고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넷플릭스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유지하며 ‘스위트홈 시즌1, ‘고요의 바다’, ‘지금 우리 학교는’ 등을 통해 파격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의 VFX 기술력을 전 세계에 선보였다.

손승현 대표는 “최근 ‘내남편과 결혼해줘’, ‘재벌집 막내아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오징어게임’ 등 소위 대박 드라마들의 작업을 도맡으며 해외에서도 웨스트월드에 대한 관심이 크다. ‘파묘’와 ‘눈물의 여왕’ 에도 공을 들인만큼 또 한번 K-콘텐츠의 글로벌 신드롬이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