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1년 만에 단장 교체한 SSG, 구단 운영 실책 스스로 인정

이석무 기자I 2023.11.25 13:39:39
최근 잇따라 불거진 논란으로 질책성 보직 해임된 김성용 SSG랜더스 단장.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프로야구 SSG 랜더스가‘격랑’속으로 빠져드는 모양새다. 최근 감독·코치 인선과 2차 드래프트 논란으로 얼룩진 가운데 이번엔 김성용 단장을 질책성 보직 해임시키는 결정을 내렸다.

SSG는 25일 “최근 감독·코치 인선과 2차 드래프트 과정에서 생긴 논란에 대한 책임을 물어 김성용 단장 보직을 R&D센터 센터장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빠르게 객관적인 인선 기준을 마련해 후보군을 선정한 뒤 신규 단장을 선임할 계획”이라며 “신규 단장이 선임될 때까지 단장 역할은 민경삼 대표를 중심으로 진행해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SSG는 최근 잇달아 야구계 논란의 중심에 자리해있다. 플레이오프가 한창 진행 중이던 10월 31일 계약 기간 2년이나 남은 김원형 전 감독을 전격 경질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김원형 감독은 2022년 SSG의 통합우승을 이끈데 이어 올해도 팀을 정규시즌 3위로 이끌었다. 사령탑으로서 인정받을만한 성과를 냈지만 SSG 구단의 선택은 전격 해임이었다. 구단은 “성적 때문이 아니라 새로운 팀의 방향성과 김원형 전 감독이 맞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야구계와 팬들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신임 사령탑 발표는 이후 한참이 지나서 나왔다. 그 사이 여러 야구인들이 거론됐다. 심지어 포스트시즌을 치르고 있는 팀의 코치 이름이 나왔다. 당사자가 큰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NC다이노스로부터 지원을 받아 미국 코치 연수 중이었던 손시헌 코치를 2군 감독으로 영입하는 과정도 매끄럽지 못했다.

특히 ‘23년 원클럽맨’ 김강민의 한화이글스 이적은 논란의 정점을 찍었다. 김강민은 2001년부터 올해까지 23년 간 SSG(전신 SK와이번스 포함)에서만 뛰었던 프랜차이즈 스타다. 하지만 SSG는 그런 김강민을 보호선수 35인 명단에서 제외했다. 한화는 지난 22일 KBO 2차 드래프트 4라운드 22순위로 지명했다.

SSG 팬들은 팀의 심장이나 다름없는 김강민을 허무하게 떠나보낸 구단의 일처리에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심지어 에이스 김광현 마저 SNS를 통해 “23년 세월은 무시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잘가요 형. 아 오늘 진짜 춥네”라고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SSG는 뒤늦게 “김강민과는 은퇴와 현역 연장, 은퇴식 시점 등까지도 논의하던 터라 타 구단에서 그를 지명할 줄은 몰랐다”며 “세대교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상황에서 김강민을 35인 보호선수 명단 안에 넣기도 어려웠다”고 해명했지만 오히려 역풍만 더 커졌다.

실제로 김강민 같은 상징적인 선수를 보호선수 명단 35인에 넣지 않은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프로 입단 1∼3년 차, 그해 자유계약선수(FA) 등은 2차 드래프트에서 뽑을 수 없기 때문에 보호선수 범위는 실질적으로 40명 이상이 된다.

게다가 SSG는 보호선수 명단을 타구단에 보낼때 김강민 이름 옆에 ‘은퇴 예성 또는 논의 중인 선수’라고 표시하지도 않았다. 예를 들어 한화의 경우는 2차 드래프트가 열리기 전 정우람을 플레잉코치로 선임하면서 다른 구단 지명을 원천봉쇄했다.

하지만 SSG는 그런 노력도 하지 않았다. 그 결과 2022 통합우승 주역이자 과거 왕조를 이끌었던 김강민을 그냥 떠나보내고 말았다.

김강민은 고민 끝에 한화 구단에 현역 지속 의사를 밝혔다. 이후 SSG가 아닌 한화 소속으로 인천 팬들에게 작별인사를 하는 웃지못할 상황이 연출됐다.

사실 SSG는 그 전부터 이해하기 어려운 행보를 보였다. SK 시절부터 오랫동안 구단에 몸담았고 2022년 통합우승을 이끈 류선규 전 단장과 결별한 것이 그것이었다. 후임으로 온 김성용 단장 마저 약 1년 만에 질책성 보직 해임 되면서 실책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 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