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밤에 피는 꽃', 이하늬 아니었다면 [스타in 포커스]

최희재 기자I 2024.02.20 07:00:00

이하늬, 출산 후 첫 드라마 복귀작
시청률 18.4% 기록

‘밤에 피는 꽃’ 포스터(사진=MBC)
[이데일리 스타in 최희재 기자] 드라마 ‘밤에 피는 꽃’이 자체 최고 시청률 18.4%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그 중심에는 배우 이하늬가 있었다.

이하늬의 코믹 연기는 안방극장의 보증 수표가 된 지 오래다. ‘열혈사제’, ‘원 더 우먼’에 이어 ‘밤에 피는 꽃’은 이하늬의 새 대표작이 됐다. 지난 17일 종영한 MBC 금토드라마 ‘밤에 피는 꽃’은 밤이 되면 담을 넘는 십오 년 차 수절과부 여화(이하늬 분)와 사대문 안 모두가 탐내는 갓벽남 종사관 수호(이종원 분)의 담 넘고 선 넘는 아슬아슬 코믹 액션 사극.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최종회는 전국 가구 기준 18.4%를 차지했다.

(사진=이하늬 SNS)
이하늬는 원톱 주연으로서 ‘밤에 피는 꽃’ 시청률과 화제성을 견인했다. 앞서 높은 성적을 거뒀던 MBC 드라마 남궁민·안은진 주연의 ‘연인’, 이세영·배인혁 주연의 ‘열녀박씨 계약결혼뎐’도 제쳤다. ‘밤에 피는 꽃’은 올해 선보인 드라마 중 가장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 지상파, 종편, 케이블 모두를 포함해서다.

극 중 ‘수절과부’ 조여화 역을 맡은 이하늬는 코믹은 물론 액션까지 소화하며 극을 이끌었다. 이하늬는 이종원, 박세현 등 연기 경력이 오래되지 않은 후배 배우들까지 돋보이게 만들었다.

앞선 제작발표회에서 이하늬는 “출산하고 6개월 때부터 액션스쿨에 가서 와이어를 탔다”며 “거의 미쳐서 5~6개월 정도 작업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밤에 피는 꽃’은 SBS ‘원 더 우먼’ 이후 약 3년 만의 드라마 복귀작이다. 이하늬는 ‘원 더 우먼’에서도 17.8%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믿고 보는 배우로 자리했다.

(사진=이하늬 SNS)
‘원 더 우먼’으로 대상 후보에 올랐던 이하늬는 최우수상을 수상한 뒤 “여배우에게 원톱 주연에 대한 우려와 편견들에 맞서야 되는 부분도 있었다”면서 “시청자분들께 좋은 기운을 드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촬영했다”고 전했다.

임신한 몸으로 시상식 무대에 올랐던 이하늬는 얼마 지나지 않아 딸 엄마가 됐다. 공백기도 잠시 그는 영화 ‘외계+인’, ‘유령’, ‘킬링 로맨스’ 등으로 관객들을 만났다. 그리고 드라마 ‘밤에 피는 꽃’으로 바쁜 촬영 일정을 소화하며 안방극장을 찾았다.

이하늬는 ‘밤에 피는 꽃’에 대해 “싹 다 갈아넣었다”고 표현했다. 그는 제작발표회에서 “다시 돌아올 수 있는 일터가 있다는 게 너무 감사했다”며 “배우로서 이 직업을 얼마나 열망하고 있는지 더 선명하게 알게 됐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밤에 피는 꽃’ 포스터(사진=MBC)
‘원톱 주연’의 무게감은 어떤 배우에게라도 부담일 터. 그러나 이하늬는 출산 후 첫 드라마 작품이자 약 3년 만의 드라마 복귀작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톡톡히 증명해냈다.

이하늬가 아니었다면 누가 소화할 수 있었을까. 공희정 대중문화평론가는 “표현은 경쾌하게 했지만 중심에 굵직한 사건이 있어서 무거울 수도 있는 작품이다. 극의 가볍고 무거운 부분을 왔다 갔다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배우의 연기력을 필요로 한다. 이하늬는 이를 연기력으로 균형 있게 소화해냈다”며 “또한 ‘밤에 피는 꽃’이 여성의 주체적인 삶을 잘 보여준 드라마인데, 이하늬 씨가 평소에 보여준 이미지·연기력·행보 등과 어우러져 진정성을 보여주고 시너지를 낸 것 같다”고 말했다.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으로 벌써부터 MBC 연기대상 수상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공 평론가는 “18.4% 시청률을 뛰어넘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다”면서도 “상반기 초반에 나온 작품이고 올해 MBC 드라마 라인업에 기대작이 많기 때문에 올 연말은 치열하지 않을까 싶다”고 귀띔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