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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 있는 음악가의 뿌리 따라가고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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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앨범은 임윤찬이 지난해 10월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 데카(DECCA)와 전속계약을 체결한 뒤 처음 발표한 앨범이다.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10번과 25번을 수록했다. 임윤찬이 쇼팽 에튀드를 선택한 이유는 자신이 존경하는 피아니스트들을 따라가고 싶은 마음에서다. 그는 알프레드 코르토(1877~1962), 이그나츠 프리드만(1882~1948) 등 “거대한 우주 같은 피아니스트들이 쇼팽 에튀드를 연주해 왔다”며 “어릴 때부터 이들처럼 근본 있는 음악가가 되고 싶었다. 그 뿌리를 따라가고 싶었다”고 말했다.
“제가 생각하는 ‘근본 있는 음악가’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두려움 없는 표현을 하며 진실하면서도 유머가 있는 음악가, 그리고 첫 음을 치자마자 음악을 귀로 들을 시간도 없이 심장을 강타하는 음악가입니다. 하지만 심장을 강타하는 연주는 시대가 내린 천재나 축복받은 사람만 할 수 있어요. 저는 평범하기에 매일 연습하며 진실하게 연주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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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25번 중 9번 ‘나비’에서는 임윤찬만의 남다른 해석도 담았다. 이그나츠 프리드만이 이 곡을 악보와 다르게 연주한 것에 영감을 받았다. 임윤찬은 “왼손 마디를 대놓고 연주했는데, 디렉터(앨범 프로듀서 존 프레이저)도 ‘굉장히 특별하다’고 했다”고 밝혔다. “앨범은 내가 원하는대로 마음껏 연주한 뒤 그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고를 수 있어 좋았다”고도 했다.
◇“클라이번 콩쿠르 연주, 진짜 모습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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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윤찬은 지난달 손 부상으로 해외 공연 일부를 취소했다. 다행히 부상은 회복했다. 임윤찬은 “손은 1~2주 쉬면서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왔다. 피아노 연주에 아무 지장이 없다”며 웃었다. 연주 활동도 재개한다. 첫 연주는 미국 볼티모어 심포니 오케스트라와의 협연(25·26·28일)이다. 2022년 우승을 차지한 제16회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출전 당시 심사위원장이었던 마린 알솝이 지휘한다. 다음달에는 스위스 루체른 심포니, 일본 센다이 필하모닉과 협연한다. 6월엔 한국에 돌아와 팬들이 기다려온 앨범 발매 전국 순회 리사이틀을 가진다.
이날 간담회에서 임윤찬은 2년 전 반 클라이번 콩쿠르 연주에 대해 “그때 연주는 저의 진짜 모습이 아니다”라고 밝혀 주위를 놀라게 했다. 콩쿠르라 딱딱하고 갇힌 연주였다는 것이다. 임윤찬의 또 다른 ‘예측불허’였다.
“지금은 그때보다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하고, 무대에서 여유도 더 생겼어요. 개인적으로 많은 것이 바뀌었기에 저의 음악도 달라졌습니다. 제 입으로 말하긴 그렇지만, 좋은 방향으로 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