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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온라인 ‘내차팔기’ 서비스 운영사인 헤이딜러는 일본 수출규제로 이후 이어진 불매운동 전후로 일본차의 중고차 시장 인기도 변화를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다.
대상 기간은 올해 6월 1일~21일과 7월 1일~21일을 비교했으며, 일본 자동차 중 판매량이 가장 많은 5개 모델(닛산 알티마, 도요타 캠리, 렉서스 ES 300h, 인피니티 Q50, 혼다 어코드)을 대상으로 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렉서스 ES 300h, 도요타 캠리 등 일본산 대표 차종들에 대한 중고차 딜러들의 입찰 수가 한달 사이 최대 30% 감소했다.
차종 별로 살펴보면, 렉서스 ES 300h는 평균 딜러 입찰 수가 12.8명에서 8.9명으로 30% 감소했고, 인피니티Q50은 25%, 도요타 캠리는 15% 감소했다.
일본 차의 온라인 중고차 경매 출품 수는 최대 62% 증가했다. 더 이상 일본 차를 타지 않고 처분하려는 수요가 늘었다는 의미다. 인피니티 Q50은 6월 1일 ~ 6월 21일 간 30대 출품되는데 그쳤으나, 일본 불매운동이 시작된 후인 7월 1일 ~ 7월 21일 기간에는 68대 출품되며 2배 이상 증가했다. 도요타 캠리는 23대에서 38대로 65% 증가했고, 알티마는 35대에서 52대로 49% 증가했다.
박진우 헤이딜러 대표는 “일본의 무역보복에서 촉발된 일본 불매운동이 신차 판매량 뿐 아니라, 중고차 시장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