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TV 시청률 지표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 과거 대부분이 가정 내 TV로 방송 콘텐츠를 소비하던 시기에는 TV를 보유한 가구 중심으로 시청률을 따져도 비교적 정확한 측정이 가능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이 방송 콘텐츠 소비 기기와 시청 행태가 다양해진 상황에서는 기존 조사 방식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최근 종영된 JTBC의 ‘밀회’나 작년 한 해 큰 이슈였던 tvN의 ‘응답하라 1994’의 경우 실제로는 관심과 인기가 뜨거운데 반해 시청률은 체감치 만큼 높지 않았던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줌인터넷의 TV 인터넷 관심도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솔루션이다. 지상파를 포함해 종편과 케이블 등 국내 방송중인 대부분의 프로그램에 대해 방송 전, 중, 후에 걸쳐 검색어 입력, 방송사 홈페이지 방문, 미리보기 및 다시보기 이용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지표화 했다.
줌인터넷의 TV 인터넷 관심도 조사는 26일 기준으로 국내 방송중인 142개 채널의 864개 TV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프로그램 별 하위 코너가 있는 예능이나 코미디 프로그램 등의 경우 개별 코너에 대한 지표까지 나타낸다. 이를 통해 일일 및 주간으로 가장 관심도가 높은 TV 프로그램 정보를 알려주며 방송 직후 프로그램 별 가장 인기 있는 관련 키워드를 하루 두 번씩 발표해 이슈가 된 인물, 사건 등 관련 사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정상원 줌인터넷 부사장은 “TV 인터넷 관심도는 시대 변화에 발맞춰 방송 콘텐츠 제공 방식과 소비 행태 변화에 따른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적용한 것“이라며 ”기존 조사방법의 한계를 극복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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