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수주목표 절반 돌파…LNG추진선 추가 수주 '청신호'

남궁민관 기자I 2019.08.19 12:02:28

7513억 규모 LNG추진 원유운반선 10척 수주
올해 수주목표 78억달러 중 54% 달성 '쾌속질주'
IMO2020 목전 LNG추진선 경쟁력 확보도 성과

삼성중공업이 올해 인도한 아프라막스급(11만3000DWT) LNG추진 원유운반선.삼성중공업 제공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올해 국내 조선 빅3 가운데 가장 활발한 ‘수주랠리’를 잇고 있는 삼성중공업이 이번에는 대규모 원유운반선 수주계약에 성공했다. 이번 수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수주 목표의 절반 이상을 채우게 됐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선박들은 최근 ‘IMO(국제해사기구) 2020’으로 인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LNG추진선이라는 점에서 향후 해당 시장 경쟁력 확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삼성중공업은 19일 오세아니아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11만3000DWT)급 LNG추진 원유 운반선 10척을 7513억원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들 선박은 2022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수주에 따라 국내 조선 빅3 가운데 가장 먼저 올해 수주 목표 50%를 넘어섰다. 현재 삼성중공업은 LNG운반선 11척, 원유 운반선 14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 특수선 1척, FPSO(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 1기 등 총 29척, 42억달러를 수주했다. 올해 수주목표는 78억달러로, 54%를 달성한 셈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들은 모두 친환경 선박으로 꼽히는 LNG추진선이다.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S-Fugas’가 적용된 이들 선박은 추진 연료로 LNG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황산화물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S-Fugas는 영하 163도의 액화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LNG추진선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현재 전세계 선박 시장에서 LNG추진선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중공업은 이번 수주로 LNG추진선 시장 공략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IMO는 2020년 1월 1일부터 황산화물 배출 규제(황산화물 함유량을 3.5%에서 0.5% 이하로 감축)를 시행할 예정으로, 고유황유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응 방안으로 LNG추진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코트라)에 따르면 2025년에는 세계 신조발주 선박시장의 60.3%(1085억달러)를 LNG추진선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삼성중공업은 2012년부터 다양한 형태 및 재질의 LNG 연료탱크와 엔진(ME-GI, X-DF)을 적용 함으로써 LNG추진선 분야에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총 20척의 LNG 연료추진선(LNG운반선 제외) 수주 실적을 확보한 상태다.

이와 함께 삼성중공업은 지난 6월 LNG추진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개발에 성공해 로이드 선급 인증을 획득했으며, 지난달에는 차세대 LNG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실증 설비 구축에 나서는 등 LNG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기도 하다. 회사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국산화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수주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 올려 친환경 선박시장을 계속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현재 48억달러(잠정치)를 수주해 올해 수주목표(178억달러)의 27%를, 대우조선해양은 27억8000만달러를 수주, 목표(83억7000만달러)의 33.2%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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