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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끼에 '5달러'…맥도널드, 반값 메뉴 내놓나

양지윤 기자I 2024.05.13 12:43:29

5달러짜리 햄버거 세트 출시 예정
패스트푸드 가격, 2019년 대비 33%↑
만성적인 고물가에 저소득층 소비 한계 도달
저가 메뉴 출시에 주가 2.6%↑…버거킹·웬디스↓
"호황에 할인 필요 없었지만…최근 소비 흐름 달라져"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장기화로 미국 외식 업계가 소비 감소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패스푸드 체인점 맥도날드가 5달러로 주력 제품의 절반 가격에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메뉴를 선보인다. 저소득층 소비자들이 치솟는 물가에 허리띠를 졸라 매면서 발길이 끊기자 저가 메뉴 출시로 이를 만회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AFP)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맥도날드가 고객들을 다시 매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한끼에 5달러짜리 메뉴를 선보인다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은 새 메뉴 가격은 햄버거류와 감자튀김, 음료 등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현재 주력 제품인 빅맥 단품 가격은 5.69달러, 빅맥 세트(라지 사이즈, 세금 비포함) 10.59달러에 달한다. 원화로 환산하면 1만4510원으로, 국내 매장(7200원) 가격보다 2배 비싸다.

맥도날드가 저가 메뉴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것은 최근 저소득층 소비자들이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미국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식료품 가격은 2019년 대비 26% 올랐고, 저소득층이 주로 찾는 패스트푸드 가격은 33%로 상승률이 더 높았다. 만성적인 고물가로 미국 소비자들은 일상적으로 즐겨 먹던 식음료에서 가격 부담을 느끼고, 저소득층 소비자는 소비 한계에 도달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식품 기업의 실적에서도 고스란히 확인된다. 맥도날드의 1분기 주당 순이익은 2.7달러로 시장 전망치 2.72보다 낮았고, 전 세계 동일 매장 매출은 1.9% 증가하는 데 그쳐 시장 추정치(2.1%)를 밑돌았다. 맥도날드 경영진은 최근 소비 감소세가 놀라울 정도라고 우려를 나타내며 경제성에 초점을 맞춰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내놓게 될 5달러짜리 메뉴가 이런 전략의 하나인 셈이다.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맥도날드는 지난 10일 275달러로 전 거래일보다 2.63% 상승 마감했다. 이는 일일 주가 상승률 기준으로 지난해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같은 날 경쟁사인 웬디스는 3.7%, 버거킹 모회사인 레스토랑 브랜즈 인터내셔널은 1.3% 하락했다.

칼리노스키 에퀴티 리서치의 마크 칼리노스키 CEO는 “맥도날드는 최근 몇 년 동안 매출이 너무 좋아서 할인의 필요성을 못 느껴지만, 이제 소비자들이 6개월 전보다 더 많은 가치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 주었기 때문에 소비 흐름에 맞춰 바뀌고 있다”고 짚었다.

다만 일부 맥도날드 가맹점은 저가 메뉴 출시로 인한 손실을 우려했다. 맥도날드는 미국 전역에 4만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 95%는 가맹점 방식으로 운영한다.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올해 초 최저 임금을 시간당 20달러로 지난해보다 25% 올렸다. 여기에 저가 메뉴까지 출시하게 되면 매장 경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다른 점포들 역시 새 단장을 위한 인건비와 투자비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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