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희생자' 명단 공개…세월호 트라우마 교수가 말했다

김민정 기자I 2022.11.14 23:15:05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한 인터넷 매체가 유족에게 동의도 받지 않고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실명을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세월호 참사 생존자 등의 트라우마를 연구했던 보건학자가 명단 공개를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공간인 이태원역 1번 출구에 꽃들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승섭 서울대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교수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름 공개로 유가족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저는 모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사 출신인 김 교수는 세월호 참사 생존자, 천안함 사건 생존 장병, 쌍용차 해고노동자 등을 만나 연구를 진행했던 트라우마 연구 전문가다.

김 교수는 “제가 세월호 참사와 천안함 사건의 생존자 트라우마를 연구했던 사람이라는 이유로 이태원 참사 이후 여러 언론사에서 인터뷰 요청을 했지만 응하지 못했다”며 “그날 밤 이태원을 생각하는 일만으로도 숨이 막혔기 때문이다. 어떤 포스팅도 기고 글도 쓰지 못했던 것도 같은 이유”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유가족으로부터 모두 동의를 구하지 못한 상태에서 피해자들의 이름을 공개하겠다는 언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멈췄으면 좋겠다”고 했다.

또한 김 교수는 “이태원 참사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이들에게는 그날의 기억이 어쩔 수 없이 거대한 트라우마로 남아 있다”며 “평생 그 기억을 짊어지고 살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트라우마를 경험한 이들이 그 이후 시간을 견디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이라며 “트라우마는 전쟁이든 교통사고든 성폭행 사건이든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거대한 충격을 받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그 상황을 경험한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금부터는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원하지 않는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는 안정”이라고 했다.

끝으로 그는 “만약 그 공개가 사회정의를 실천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정의가 누구의 자리에서 바라본 정의인지 한번 생각해봤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이 통제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날 오전 진보 성향 온라인 매체 두 곳은 이태원 참사 피해자 155명 명단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며 “유족들께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양해를 구한다”고 글을 올렸다.

이들 매체는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의 제기자인 유튜브 채널 ‘더탐사’와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이 참여해 최근 출범한 ‘민들레’라는 매체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꾸준히 요구해 왔으나 유족 동의를 전제로 했다. 진보 정당인 정의당 역시 유족협의체도 조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권이 먼저 명단공개를 거론하는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해왔다.

하지만 이들 매체가 희생자 명단을 공개하면서 논란은 거세질 전망이다.

이종배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태원 희생자 명단이 공개된 것은 유족에 대한 2차 가해”라며 “명단을 공개한 언론사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 이재명 “‘이태원 참사’ 국조, 당연히 연장…최선 다할 것” - 이태원역장 구속영장 ‘임박’…서교공 노조 “책임 전가 말라” - 이태원 참사 대책 내년 1월 나온다…"행사 안전관리 주체는 지자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