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3당 대표-北 인민회의 부의장 면담, 우리 측 실수로 취소…“일정 착오”

조용석 기자I 2018.09.18 19:15:56

오후 3시30분부터 면담 예정이었으나 불발
3당 대표 모두 불참…北 “이런 경우가 어딨나” 항의
이정미 “그 시간 대표 간담회 했다” 해명…비판일 듯

[이데일리 신태현 기자] 3차 남북정상회담일인 18일 오전 서울 동대문 DDP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서울프레스 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비롯한 여야 당대표들이 서울공항을 떠나는 모습이 생중계되고 있다.
[평양공동취재단·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한 여야 3당 대표와 북한 최고인민회의 부의장과 면담이 남한 측의 실수로 인해 취소됐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일정에 착오가 있었다”고 설명했으나 상당한 비판이 예상된다.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10일 방북한 3당 대표(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만수대의사당에서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과 면담할 예정이었으나 불발됐다.

안 부의장, 리금철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 부위원장, 림룡철 조국통일위원회 민주주의전선 중앙위 서기국 부국장 등은 면담 예정시간 10분전부터 도열해 3당 대표를 기다렸으나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면담 예정시간이 20분이 넘어가자 북측 관계자들 동요하기 시작했고 “아직 대표단이 출발하지 않은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북측 관계자에게는 남측 취재진에게 “이런 경우가 어디 있느냐. 납득이 안된다”고 항의하기도 했다.

면담 대기시간을 포함해 1시간이 넘도록 기다렸던 안 부의장 등은 남측 취재진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건넸다. 3당 대표는 북측 또는 남측 취재진 모두에게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끝내 면담장소에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오후 5시10분께 숙소인 고려호텔에서 취재진을 만난 이해찬 대표는 “일정을 재조정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이정미 대표는 “일정에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 그 시간에 정당 대표들끼리 간담회를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오롯이 방북 일정만 소화하고 있는 3당 대표들이 첫 일정인 안 부의장과의 면담부터 시간착오로 제대로 소화하지 못했던 점에서 상당한 비판이 예상된다. 이후 일정 역시 북한의 상당한 반발 속에 잡음 나올 것으로 보인다. 시간착오가 아닌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남북 고위급회담

-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11월말∼12월초 개최(종합) - [전문]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 남북, 철도 및 도로 현대화 착공식 11~12월 진행(속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