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평양선언 로드맵 도출..남북, 다방면 교류 주춧돌 마련

김영환 기자I 2018.10.15 17:17:29

남북 고위급 회담 통해 철도·군사·산림·보건 등 협의 일정 결정
남북 철도 및 도로 착공식 11월~12월초 사이에 진행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 세번째)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을 비롯한 남북 대표단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남북고위급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공동취재단] 남북은 15일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 등을 통해 양측 지도자가 합의한 각분야 교류 추진을 위한 발판을 만들었다. △장성급 군사회담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 △산림협력 분과회담 △보건의료 분과회담 △체육회담 △적십자회담 △남측 지역 공연 등 남북 교류를 이어갈 로드맵 도출에 성공했다. 특히 철도 및 군사분야의 협의에서 긍정적 합의에 이를 경우 남북관계가 급진전될 전망이다.

남북은 이날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을 갖고 7가지 분야에서 교류를 진행할 수 있는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남북 정상이 추진키로 한 다양한 분야 사업에 대해 실질적으로 실행해나갈 동력을 확보한 셈이다.

가장 먼저 남북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의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오는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에 진행키로 합의했다. 이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0월 하순부터, 동해선 공동조사는 11월 초부터 착수한다. 앞서 지난 8월 말 남북은 철도 공동조사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군사분계선(MDL)을 관할하는 유엔군사령부가 이를 승인하지 않아 무산된 바 있다. 주한미군사령관(대장)이 겸임하는 유엔군사령부 사령관과의 협의가 필요하지만 철도 공동조사는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기조 속에서 착공식을 관철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미가 비핵화에 어느 정도 진전을 보이느냐에 따라 실제 공사 일정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우리가 유엔사와 협의할 문제인데 그런 문제는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남북이 합의된 일정이 차질이 없도록 그렇게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군사공동위원회’의 구성과 운영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 장성급회담의 빠른 시일 내 개최에도 합의했다. 이 역시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남북 정상간 합의한 ‘남북군사합의서’의 구체적 실천 방안 마련을 위한 성격을 띤다. 구체적인 일정은 향후 군사 당국간 협의에서 정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년내 이산가족 상봉 추진을 위해 적십자 회담이 11월 중 금강산에서 진행된다. 금강산 지역 이산가족 면회소의 복구와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을 위한 실무적 문제들을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한 데 따른 것이다. 이산가족 면회소 시설 개보수 공사 착수에 필요한 문제도 협의될 계획이다.

남북은 또 2020년 하계올림픽 공동 진출과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 문제 협의를 위한 남북체육회담은 10월 말에, 전염성 질병의 유입과 확산 방지를 위한 보건의료 분과회담은 10월 하순에,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은 10월 22일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기로 했다. 북측 예술단의 남측 공연은 빠른 시일내에 협의해 추진키로 했다. 조 장관은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회담 자체도 열고 거기에 상주하는 직원들이 회담과 관련된 자료도, 문서교환 방식으로든 간단하게 전통문 방식으로든 주고받는 식으로 (협의를) 해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