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文 “中내 한국민 보호해달라” 習 “文대통령 발언에 감동”

김영환 기자I 2020.02.20 20:19:23

文대통령, 20일 오후 약 32분간 시진핑 中주석과 통화
코로나19 공동대응에 의견 모아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전화통화를 하고 공동대응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내 한국 국민 보호 및 우리 진출기업의 활동 협조 등을 당부했고 시 주석은 ‘중국의 어려움은 한국의 어려움’이라던 문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면서 “매우 감동을 받았다”고 호응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28분부터 6시까지 32분 동안 시 주석과 전화통화를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내 희생자들에 대해 애도를 표하고 현지 체류중인 우리 국민이 임시항공편으로 귀국하는 과정에서 중국 측이 적극 협조해준 데 사의를 표했다.

시 주석은 “대통령님이 중국 측 노력을 평가하시고, ‘중국의 어려움은 한국의 어려움’이라 하신 것에 저는 매우 감동을 받았다”라며 “한국 정부와 각계는 관심과 위문, 많은 도움과 지지를 보내주셨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양 정상은 두 나라의 임상치료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앞으로 방역당국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도 의견을 모았다.

한편 시 주석의 방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금년 상반기 방한을 변함없이 추진키로 하고 구체적인 시기는 외교 당국간에 조율하기로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