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부·울·경 지자체장,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 공동입장문

김현아 기자I 2019.01.16 22:33:3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가 김해신공항 추진계획과 관련해 동남권 관문 공항 기능이 불가능하다며 전면 백지화와 정책 변경을 요구했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는 16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에 대한 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 공동입장문을 채택했다.

16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부·울·경 검증보고회에 참석한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왼쪽부터)가 자료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은 “국토부는 기존의 공항을 확장하는 것에 불과한 김해신공항 건설계획을 백지화하고,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면서 “국토부가 이를 수용하지 못하면 국무총리가 최종 판정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당초 국토부와 합의한 검증기준에 비춰볼 때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은 안전하지 않고 소음피해는 늘고 확장성은 없는 등 동남권 관문공항의 최소 요건도 충족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유럽 같은 중·장거리 국제노선 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는 국제공항을 원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제대로 건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검증단장인 김정호(경남 김해시을) 국회의원과 박재호(부산 남구을)·민홍철(경남 김해시갑) 국회의원 등도 참석했다.

이에따라 김해신공항 건설은 국무총리실의 검증과 판단에 맡겨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해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부·울·경시민운동본부는 다음달 22일부터 신공항에 대한 청와대의 명확한 답변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들어간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