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노총 “노량진수산시장 인권유린”…수협 “개입말라”

최훈길 기자I 2018.11.20 19:05:35

기자회견 열고 단전·단수 철회 요구
수협 “불법 점유·생떼로 국민 분노”

수협이 굴착기를 동원해 구 노량진 수산시장 주차시설 출입을 통제한 20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 구시장에 단전·단수가 계속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민주노총과 수협이 구 노량진수산시장 철거를 놓고 충돌했다. 민주노총은 인권유린이 자행했다며 단전·단수 조치 중단을 촉구했다. 수협은 외부세력은 개입하지 말라며 선을 그었다.

민주노총·민주노점상전국연합·전국철거민연합 등 시민단체 모임인 ‘민중공동행동’은 20일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반인권적 단전·단수와 폭력 사주하는 수협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구 노량진수산시장에 대한 단전·단수 조처 철회 △구 시장 존치 △김임권 수협 회장 처벌 등을 요구했다.

민중공동행동은 “수협의 단전·단수 조치 이후 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는 암흑 속에서 온갖 인권 유린이 자행됐다”며 “수협은 정당한 권리를 요구하는 상인을 불법점거 세력으로 낙인찍고 용역을 동원해 폭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수협중앙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불법 점유자들의 생떼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현실을 엄중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고자 하는 불순한 목적으로 시장 문제에 개입하는 일은 없기 바란다”고 밝혔다.

수협은 “(구시장 점포당) 매출이 연간 수억원에 이르면서도 500만원의 내외의 임대료도 비싸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불법점유자 측으로부터 입은 폭행과 특수상해 등 폭력범죄 피해 건수가 지난 3년간 90건에 육박하고 있다. 부과된 벌금 누계액만 해도 1억원이 넘어선 상태”라고 밝혔다.

앞서 수협은 4차례 명도집행이 무산되자 지난 5일 오전 9시부터 구 노량진수산시장에 대한 단전·단수에 나섰다. 이후 구시장에서 이전을 거부하던 점포 258곳 중 122곳은 신시장으로 옮겼다. 나머지 점포 중 9곳은 자진 퇴거해 지금은 127곳이 구시장에 남은 상태다. 안재문 수협 노량진수산주식회사 대표이사는 21일 오전 11시 노량진수산시장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