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당정 “한국판뉴딜 핵심입법 2월 임시국회 처리”

이정현 기자I 2021.01.14 18:45:08

14일 제4차 한국판뉴딜 당정추진본부회의서 논의
“오는 25일까지 10대 입법 과제 발의 준비 중”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4일 한국판 뉴딜 관련 입법 과제들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제4차 한국판 뉴딜 당정추진본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4차 한국판뉴딜 당정추진본부회의가 끝난 후 취재진과 만나 “(한국판 뉴딜 관련)핵심 입법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며 “오는 25일까지 10대 입법과제를 모두 발의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10대 입법 과제는 그린뉴딜 기본법, 데이터 기본법, 탄소중립 기본법 등 31개 법안이다.

이낙연 대표 역시 상반기 중 한국판 뉴딜 관련 법적·제도적 과제 마무리를 주문했다. 그는 회의에서 “10대 미래 입법 과제 등 관련 법안이 일부 처리되면서 한국판 뉴딜이 성공하기 위한 교두보가 마련됐다”며 “올해부터는 한국판 뉴딜 추진 속도를 높이고 폭도 넓혀 국민이 사업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은 공공과 민간이 함께 추진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뉴딜 펀드처럼 민간 부분의 창의적 아이디어 이끌어 낼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이후 대민 경제 사회를 위한 초석이자 선도형 경제로 탈바꿈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면서도 “코로나는 불평등 심화라는 큰 숙제를 우리에게 남겼으며 이를 해소하지 못하면 선도형 경제도 희망을 주기 어려울 것”이라 지적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