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압사라 컨퍼런스 2020’ 개최

장영은 기자I 2020.09.17 18:36:36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최대 연례행사 ‘압사라 컨퍼런스 2020(Apsara Conference 2020)’을 오는 18일까지 이틀간 개최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터.


클라우드 컴퓨터, 물류 로봇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개발된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올해는 ‘디지털 인텔리전스의 미래로 가다’라는 주제로 디지털화된 중국의 뉴노멀을 조명하고, 올림픽 공식 클라우드 파트너로서 디지털 스포츠 기술을 소개하는 등 100개 이상의 세션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첫 클라우드 컴퓨터를 공개한다. 백 엔드(Back-End) 클라우드 리소스를 통해 고성능 컴퓨팅이 가능하고 데이터센터 수준의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알리바바 관계자는 “손바닥만한 크기의 클라우드 컴퓨터의 무게는 60g에 불과하다”며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한 제품이 우선적으로 상용화되며, 추후 개인 사용자 대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그룹 산하 글로벌 연구 기관 다모(DAMO) 아카데미에서 개발한 자율 물류 로봇도 최초로 선보인다. 한 번에 50개 가량의 물품을 운반하고, 1회 충전으로 100km까지 이동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일정 지역 내 하루에 최대 500개의 패키지를 배송할 수 있다. 급증하는 온라인 구매와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를 반영해 개발됐다.

제프 장 알리바라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회장은 “원격 근무, 온·오프라인을 결합하는 신유통 사업 등 코로나19로 인한 뉴노멀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 기술을 준비했다”며 “물류 로봇에 이어 향후 공항 로봇과 관광 가이드 로봇 등 다양한 서비스 로봇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압사라 컨퍼런스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공식 사이트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