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동연 "조국혁신당 돌풍, 정치 다양성 확대하자는 국민의 뜻"

이배운 기자I 2024.03.28 21:08:43

"제3당 어디가 됐든 활동할 수 있는 기반 만들어줘야"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4·10 총선을 앞둔 ‘조국혁신당 돌풍’과 관련해 “강고한 양당 구조에서 정치적인 다양성을 확대하자는 국민 여론의 뜻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지사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선거는 민심의 반영이다. 제3당을 확실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면 거기에 맞게 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제3당이 어디가 됐든 활동할 수 있고 또 이 같은 여론을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줘야 한다”며 현재 20석인 원내 교섭단체 구성 기준을 10석으로 완화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이어 “정치적 다양성이 우리 정치판에서 만들어지는 것은 민주당에서 그동안 일관되게 해왔던 공약이자 주장이었다”며 “이번에 민주당이 실천에 옮기면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북수원 테크노밸리’, ‘철도기본계획 발표’ 등 최근 도정 브리핑에 대한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의 ‘선거 개입’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게 선거운동이라면 도지사 보고 일하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는 얘기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선거를 앞두고 별도 비전과 계획도 없이 표를 얻기 위해 한다면 명백한 관권 선거“라며 ”대표적인 게 윤석열 대통령의 24번의 민생토론회”라고 꼬집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