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골드만삭스 "인플레 감축법 덕 볼 배터리저장·수소 관련주 사라"

이정훈 기자I 2022.08.17 19:14:21

"단순히 클린에너지 넘어 신뢰할만한 클린에너지株 주목"
에너지 신뢰성 보장할 배터리 저장…테슬라·스템 `유망`
엔페이즈에너지와 솔라엣지도 선호하는 종목으로 꼽아
수소분야선 원전서비스서 사업 넓히는 베이커휴즈 추천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에너지 흐름의 판도가 뒤집히면서 에너지 신뢰성과 안보가 최우선 관심사가 떠오르고 있는 만큼 이 같은 테마와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해 향후 더 높은 성과를 기대해야 한다고 월가 최대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가 권고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단순한 클린 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넘어 신뢰할 수 있는 클린 에너지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골드만삭스는 이날 보고서에서 “우리는 배터리 스토리지(저장)과 수소 솔루션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투자자들의 더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한다”며 “시장 참가자들은 아직까지 전력시장에서의 혼란을 완화하는데 있어 이들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배터리 스토리지는 현재의 에너지 시스템과 재생에너지에 훨씬 더 의존적인 에너지 시스템 사이의 간극을 메워주는 역할을 한다. 재생에너지인 태양광과 풍력은 간헐적인 에너지원이며, 태양이 빛나지 않거나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발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만큼 이를 미리 저장해두는 역할이 반드시 필요하다.

브라이언 싱어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는 “재생에너지 보급이 더 늘어나고 석탄발전이 사라지면서 전기차 충전 수요 등이 늘어나면서 에너지 신뢰성에 대한 관심도도 더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분야에서 전기차뿐 아니라 파워월 배터리를 생산하는 테슬라(TSLA)와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스템(STEM)을 ‘매수(Buy)’ 추천 종목으로 꼽았다.

또 엔페이즈에너지(ENPH)와 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SEDG)도 선호하는 종목으로 제시했다. 이들 업체는 태양광 발전을 전기로 바꿔주는 인버터와 주거용 에너지 저장장치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그러면서 싱어 애널리스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이들 종목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법안은 미국 역사상 기후변화 대응에 가장 많은 연방정부 자금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독립형 에너지 스토리지에 대해 최초로 30% 투자세액공제가 신설됐다. 그동안엔 태양광 시스템과 함께 지어진 스토리지에 대해서만 세액 공제가 적용됐었다.

또 수소분야에서는 유럽에서의 도입이 더 활발하겠지만 미국에 본사를 둔 베이커휴즈(BKR)가 ‘매수’ 의견을 받을 유망한 기업이라고 봤다. 원전서비스업체인 베이커휴즈는 기존 인프라와 배급망, 운송서비스 등을 토대로 수소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인플레이션 감축법에서도 그린 수소 이니셔티브에 95억달러의 정부 자금이 지원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