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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23일 자사 공식 블로그인 ‘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해 “기사 소비가 다양해지고, 구독 언론사별 소비가 두드러짐에 따라 전체 기사에 대한 섹션별, 연령별 랭킹은 10월 중 폐지하고 각 언론사별 랭킹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는 향후 언론사별 주요 이슈와 구독자의 관심을 파악할 수 있도록 뉴스 화면을 개선할 예정이다. 모바일 ‘MY뉴스판’에서는 섹션별, 연령별 랭킹을 제외하고 뉴스 서비스의 랭킹홈은 언론사별 랭킹 모음으로 바꿔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다양한 기사를 추가로 소비할 수 있도록 기사 본문 하단에 노출하던 ‘언론사 전체 랭킹 뉴스’ 대신 새로운 추천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네이버는 “기사의 내용과 관련 있는, 그 기사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그리고 현재 인기 있는 기사들을 고루 반영하여 더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앞서 지난해 4월 새로운 모바일 뉴스 버전을 선보이면서 구독 언론사의 편집 영역인 ‘언론사 편집’과 인공지능(AI)추천 개인화 뉴스인 ‘MY뉴스’ 2개판으로 구성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이용자마다 구독한 언론사와 개인화된 추천 기사를 소비하게 됐고 전체적으로 기사 소비가 그 이전에 비해 다양화됐다는 게 네이버 측 설명이다.
네이버는 구독하는 기자와 연재기사 확인 역시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다음날(24일)부터 그동안 메인 ‘MY뉴스판’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기자 및 연재 구독 카드가 ‘언론사편집판’으로 이동한다. 언론사는 물론, 구독하고 있는 기자와 연재 시리즈의 최신 업데이트 기사까지 한 번에 ‘언론사편집판’에서 편리하게 볼 수 있게 된 셈이다.
‘언론사 편집판’은 자신이 구독한 언론사, 기자, 연재물 뉴스가 나오는 영역으로 ‘MY뉴스판’은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 뉴스를 볼 수 있는 영역으로 구분된다.
아울러 기자페이지는 기자 개개인의 전문성을 더 잘 알릴 수 있도록 변화할 계획이다. 10월 중 기자 본인이 직접 기자페이지의 프로필 타입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네이버에 따르면 현재 약 2070만 명의 사용자가 1인당 평균 5.8개의 언론사를 구독하고 있고, 제휴 언론사들은 일 평균 40건 이상의 기사를 언론사 편집판에 갱신하고 있다.